바른정당 의원 13명 탈당 “한국당 복당, 홍준표 지지”

바른정당을 탈당한 의원들이 2일 “보수정권 창출을 위해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통령 후보를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이날 바른정당 김성태, 장제원 의원 등 13명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수괴멸을 운운하는 친북좌파 패권세력에 이 나라의 운명을 맡기면 이 나라의 미래는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발표자로 나선 홍문표 의원은 이번 결정이 쉽지 않았음을 강조했다.

그는 “지난 1월 보수의 새로운 가치를 걸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보자는 의기로 바른정당을 창당했다. 오늘 이러한 결정을 내리는 게 깊은 고뇌와 참담한 심정을 금할 길 없다”면서 “무엇보다 지금은 우리나라의 정치·경제·안보가 위급하고 중차대한 때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수의 대통합을 요구하는 국민적 여망을 외면할 길 없었다”고 말했다.

보수후보 단일화를 위한 노력도 언급했다. 홍 의원은 “유승민 후보에게 보수후보 단일화를 위해 촉구했으며, 의원총회로부터 당대표 권한대행면담을 통해, 그리고 다수의원의 의견을 통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많은 노력을 했다”고 말했다.

또한 홍 의원은 “특히 어제는 3인의 공동선대위원장단이 유승민 후보를 만나 최종적으로 보수단일화를 설득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분당 사태에 따른 상처에 관련해서는 “보수세력의 집권을 위해서 지나간 과거와 서로에 대한 아픈 기억은 다 잊고 대동단결하기를 이 자리를 빌려 촉구하는 바이다”라며 봉합의 뜻을 전했다.

이날 오전 탈당의사를 밝힌 의원은 14명이었으나, 기자회견에서는 정운천 의원을 제외한 13명만이 탈당을 선언했다. 정 의원은 3일뒤 지구당에서 개별적으로 탈당하기로 했다.

13명의 의원은 권성동, 김재경, 김성태, 김학용, 박순자, 박성중, 여상규, 이진복, 이군현, 장제원, 홍문표, 홍일표, 황영철 의원 등이다.

한편, 바른정당 탈당 의원들은 “그동안 추구했던 개혁적 보수의 길도 중단없이 계속 추구하겠다”고 덧붙였다.

NTD 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