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달리며 운전대 손 떼고 ‘폰’ 하는 고속버스 운전기사

By 연유선

경부고속도로를 달리는 고속버스의 운전기사가 운전 중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영상이 공개되며 논란이다. 승객이 촬영한 영상에는 운전기사가 운전 중에 두 손을 모두 핸들에서 떼고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장면도 포착됐다.

13일 SBS는 지난 7일 경부고속도로 위를 달리던 고속버스 안에서 촬영된 영상을 공개했다.

SBS뉴스 보도 캡처

영상을 보면 운전기사는 무엇을 검색하는지 왼손에는 휴대전화를 들고 오른손으로는 핸들을 잡은 채 운전을 했다. 휴대전화 화면을 눌러야 할 때는 오른손을 핸들에서 뗐다. 버스가 차선을 지키지 못하고 흔들리자 급하게 핸들을 조정하기도 한다.

제보자는 “(버스 기사가) 유튜브 영상도 보고 이어폰 끼고 통화도 했다”라고 말했다.

SBS뉴스 보도 캡처

천안에서 대전 유성까지 이동하는 1시간가량 버스 기사는 휴대전화를 사용했다고 한다. 해당 버스에는 승객 30여명이 타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버스기사가 휴대폰을 사용하는 동안 실제로 사고가 날 뻔했다고 한다.

제보자는 “신탄진 휴게소쯤에서 한번 사고가 날 뻔했다. 당시에 차가 조금 많이 밀려 있었는데 그걸 보지 못하고 그냥 바로 급정거했다”고 말했다.

SBS뉴스 보도 캡처

해당 버스업체는 “휴대전화를 사용한 것은 맞지만 영상은 본 사실이 없다고 진술했다”며 “회사 내규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행 도로교통법에서는 운전 중 휴대폰을 사용하다 단속에 걸릴 경우 일반 승용차의 경우 6만원, 승합차의 경우 7만원의 범칙금을 내야 하고, 15점의 벌점이 부과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