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 연구팀 “통곡물 죽 먹으면 무병장수”

喝粥能否长寿?美国哈佛15年研究告诉你,两千年的秘密,值得你看!​

 

매일 그다지 도정(精)지 않은 곡물 죽을 한 그릇씩 먹으면 사망률을 낮춰 장수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심장질환 발병률은 9% 줄었다고 한다.

 

미국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원 연구팀은 1984년부터 14년간 일반인 10만여명의 식단과 건강상태를 추적·조사했다. 이들은 실험 시작 당시 건강하다는 판정을 받았으며, 2010년까지 2만6천명이 사망했다.

 

생존자 중 정제하지 않은 현미·옥수수·퀴노아로 만든 죽을 작은 그릇으로 하나 정도 분량인 1온스(28g)씩 매일 섭취한 사람은 질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했다.

 

연구를 주도한 워 홍류 하버드대 공공보건대 교수는 “통곡물이 풍부한 식단이 건강하게 오래 사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2천년 이상 죽을 먹어온 중국·대만·홍콩에서도 화제가 됐다.

 

중국인이 죽을 먹었다는 역사적 기록은 2572년 전 역사책인 주서(周書)에서 처음 등장한다. 당시 죽은 치료수단이자 약물로 사용됐다.

 

중국에서는 죽을 먹는 것을 장생하는 가장 간단한 비결로 여겼다. 특히 중장년층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전해왔다. 북송시대 문호 소동파가 죽으로 건강관리를 한 것으로 유명하다.

 

죽은 위장을 보하고 건조한 계절에 우리 몸에 수분을 보충해준다. 죽을 먹기 좋은 계절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건조해지기 쉬운 가을철에 죽을 먹으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아래 가을철에 먹으면 좋은 죽을 소개했다.

 

옥수수죽

옥수수는 녹황채소 가운데 주식으로 먹기 가장 좋은 음식이다. 영양소가 풍부해 남녀노소에게 좋다. 독일 영양협회(DGE)는 여러 곡물을 분석한 후 영양소가 가장 뛰어난 곡물로 옥수수를 선정했다. 옥수수는 쌀·보리보다 비타민이 5~10배 많이 들어 있고 단백질·섬유소·비타민·무기질 등이 많이 심장병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호박죽

호박은 여름철 강한 햇빛을 받고 자란 가을이 제철이다. 호박죽은 성질이 따뜻하며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다.

 

야채죽

중국에서는 시금치·부추·고수·갓·셀러리·파·마늘을 넣어 일곱 가지 채소죽(七菜粥)을 만들어 먹으면 한 해 운수가 좋아진다는 속설이 있다. 

 

영양학적으로도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위장을 보하고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다. 시금치는 철분이 풍부하고, 셀러리는 피를 맑게 하며, 부추는 신장을 보해 양기를 북돋는다. 파는 살균, 마늘은 위액분비촉진, 갓은 거담작용이 있다.

 

좁쌀죽

중국에서는 좁쌀죽이 인삼탕보다 낫다는 속설이 있다. 좁쌀은 위장을 보하고 잠을 잘 자게 하며 스트레스와 긴장을 낮춰준다. 저녁에 잠이 잘 오지 않는다면 좁쌀죽을 조금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좁쌀죽은 병이나 출산으로 허약해진 사람 모두 먹을 수 있다. 음을 윤택하게 하고 혈을 보하며 1년 내내 먹을 수 있다.

 

대추찹쌀죽

대추·찹쌀·설탕을 넣고 끓인 대추찹쌀죽은 위장을 보하고 기혈에 북돋우며 설사를 멈추게 하고 진액을 보충해 갈증을 예방한다. 식욕부진·만성장염·고혈압 질환자에게 더욱 좋다.

 

바야흐로 100세 시대다. 죽을 이용해 건강을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2죽1밥’ 즉, 아침저녁으로 죽을 먹고 밥은 점심때만 먹는 것이다.

 

중국 전통의학 연구원의 양리 교수는 “아침은 비장과 위장이 당직을 서는 시간이므로 죽을 먹으면 위장을 보한다. 오후 5~7시는 신장이 대장 역할을 하므로 이때 죽을 먹어 신장을 보하면 효과가 배가된다”고 조언했다.

 

또한 양리 교수는 “노인은 신장의 진액이 부족하다. 저녁에 죽을 먹으면 신장을 보하고 진액을 보하는 작용을 하는데, 검은콩죽과 백합죽이 신장에 최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