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게 먹을수록 좋은 가공식품 9


게맛살(인터넷 사진)

 

 

가공식품은 여러 가지 식품 첨가물이 들어 있어 많이 먹으면 건강에 해롭습니다. 되도록 적게 섭취해야 할 가공식품을 소개합니다.

 

마가린

마가린은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첨가해 고체화한 경화유에 각종 첨가물을 넣어 버터와 맛을 비슷하게 한 가공식품입니다. 경화유는 패스트푸드와 빵·과장류에 많이 쓰이는데 장기적으로 섭취하면 심장질환과 암을 일으킬 수 있는 발암식품입니다.

 

OO파이·​쿠키 등의 과자류

OO파이는 주로 기름에 튀기지 않았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제품명입니다. 그러나 전형적인 고칼로리, 고나트륨, 저단백 식품입니다. 영양소가 적고 맛을 내기 위한 첨가제가 다수 들어 있어 많이 먹을수록 건강에 해롭습니다.

 

어묵·게맛살

어묵이나 게맛살에는 보존제, 표백제, 산화방지제, 색소 등 여러 식품 첨가제가 사용됩니다. 쫄깃한 식감을 위해 식용 젤라틴이나 인산염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햄·소시지

햄·소시지 같은 가공육류에는 아질산염이 들어 있는데, 통조림류는 함량이 더 높습니다. 아질산염을 과량 섭취하면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우며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오래 먹으면 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맛을 더 좋게 하기 위해 지방과 전분을 넣은 햄·소시지는 고지방, 고탄수화물, 저단백질 식품입니다.

 

가공된 젤리·푸딩

가공식품으로 만들어진 젤리·푸딩은 물·설탕에 점도 증가제 등 첨가해 만들어집니다. 쫄깃한 식감과 매끈한 표면을 살리기 위해 해조류의 끈끈한 섬유질을 넣는데, 인체에 소화되지 않고 젤리 형태로 장을 지나갑니다. 소화능력이 나쁜 사람은 장내에 오래 머물며 칼슘·아연 등 미네랄 섭취를 저애할 수 있습니다.

 

감자칩·팝콘 등 튀긴 과자류

기름에 튀긴 감자칩·팝콘 등은 전분을 주원료로 고온고압에서 튀겨서 부풀게 한 후 기름과 조미료를 첨가한 식품입니다. 빨리 부풀게 하기 위해 팽창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팽창제에는 알루미늄 등이 들어 있습니다. 알루미늄은 인체에 들어오면 10~15%만 배출되고 대부분 체내에 누적됩니다. 어린아이가 알루미늄을 오래 섭취하면 신체 발육이 늦어지고 신경계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조미료

조미료의 주요성분은 글루탐산나트륨으로서 인체 내에서는 억제성 신경전달물질로 분해됩니다. 조미료를 과다 섭취하면 신경계가 억제돼 어지럼·두통·근육경련 등 중독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과일(맛)음료

대부분 과일음료의 과즙함량은 10~20%정도이며 나머지는 성분은 대부분 물과 설탕입니다. OO맛 음료의 경우는 함량이 더욱 낮아 식품 첨가물과 색소 혼합물에 불과합니다.

 

절인 과일

절인 과일은 품질이 떨어지는 것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윤기나게 하고 색을 선명하게 하는 첨가물이 들어간 경우도 많습니다. 설탕으로 절인 과일은 비타민C가 거의 다 파괴되고 당함량이 80%이상으로 높아 비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