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대륙에서 팬덤 거느린 스타로 거듭나다 – 그 이유는?

최근 중국을 방문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늘 무역 문제로 중국 정부를 강력히 질책하는 이미지로 중국 내 주류 매체에 보도되지만, 알고 보니 그는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서 골수팬을 두고 있는 인기스타였습니다.

중국인들은 왜 트럼프를 좋아할까요? 여러 매체에서 이 문제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트럼프의 독특한 중국 팬층

로이터 11월 7일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의 팬들은 트럼프 대통령을 환영할 준비가 됐다고 합니다.

중국 신랑 블로거에는 트럼프를 지지하는 사람이 반대하는 사람보다 훨씬 많았습니다.

네티즌 리페이(李培) 씨는 “많은 중국인의 눈에 트럼프는 부유하고 성공한 사람으로 보입니다. 그는 털털하고 과감하게 문제를 지적하며 일반 중국인들처럼 ‘국가는 곧 옳다’라는 생각에 구속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 합니다.

상하이의 한 시사평론가 천지빙(陈机兵) 씨의 말로 트럼프의 팬들은 마거릿 대처, 오바마 등의 팬들과 달리 “트럼프를 지지하는 중국 팬들은 모두 아주 진지합니다.”라고 했습니다.

 

路透社11月7日在川普访华前刊文称,中国的粉丝们已经准备好欢迎川普的到来。(JIM WATSON/AFP/Getty Images)
로이터 11월 7일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의 팬들은 트럼프 대통령을 환영할 준비가 됐다고 합니다. (JIM WATSON/AFP/Getty Images)

웨이버 네티즌 후인호우(户殷浩) 씨는 100만 가까이 되는 중국 팔로우에게 매일 미국 뉴스와 영상 등을 번역해주는데요. 그의 말로는 그가 번역한 트럼프 관련 영상은 늘 수 천 개 댓글이 달린다고 합니다. 어떤 네티즌들은 트럼프를 반대하는 사람들과 인터넷상으로 열렬히 맞서기도 한답니다.

중국 팬들은 트럼프의 성격과 도전 정신을 좋아합니다.

CNBC, CNN 등 미국 매체에서도 지난 대선 때, 중국에는 많은 사람이 트럼프를 지지한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CNN의 2016년 5월 12일의 보도를 따르면, 트럼프의 수차례에  걸친 중국 공산당에 대한 비판이 도리어 그를 지지하는 팬층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젊은 과학기술 기업가 구위(顾宇) 씨는 사람들이 감히 입 밖으로 하지 못하는 말을 솔직하게 털어놓는 트럼프의 성격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는 “흔히 ‘많은 사람이  취하는 입장이 옳다’는 압박 때문에 문제가 숨겨져서 해결이 더욱 안 되죠 “라고 했습니다. 그는 또 미국 대통령에 대한 투표권은 없지만, 그는 100% 트럼프를 지지할 것이며 미국 국민들도 그를 믿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보도에 의하면 중국의 sns 웨이보에는  심지어 “도널드 J 트럼프 슈퍼 팬 왕국”이라는 공식 계정이 있답니다.

한 네티즌은 “힐러리는 공허한 약속만 하지만, 트럼프는 내뱉은 말은 꼭 실천하는 지도자입니다”라고 했습니다. 또 한 네티즌은 트럼프는 “성실하고, 예리하고, 실무적이고, 패션감이 넘칩니다”고 극찬했습니다.

 

CNBC、CNN等美国媒体早在去年总统竞选期间就发文表示,川普有大量的中国粉丝。图为川普访华,和习近平在一起。(NICOLAS ASFOURI/AFP/Getty Images)
중국을 방문 중인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NICOLAS ASFOURI/AFP/Getty Images)

CNN의 보도에 의하면, 베이징 거리의 서점에서는 심지어 트럼프의 베스트셀러 <거래의 기술> 중국어 버전도 판매하고 있답니다. 중국에는 “트럼프 컨설팅회사” 등 트럼프의 이름을 빌린 회사도 여럿 있습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2016년 10월 20일에 발표한 ‘중국의 엘리트들은 왜 트럼프를 좋아할까’라는 기사에서 트럼프의 중국팬들 중에는 좋은 교육을 받고, 사회적 지위가 높은 엘리트들이 많다고  보도했습니다. 위쳇 또는 즈후(知乎)를 보면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중국팬들은 트럼프의 자녀 양육도 극찬하고 있습니다.

트럼프의 훌륭한 자녀들은 일찍이 중국인들 사이에서 유명인사가 됐습니다.

<중국교육보(中国教育报)>는  sns를 통해 트럼프의 5명의 자녀가 그의 품행을 증명했다고 했습니다:”자녀의 성공으로 부모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다. 트럼프의 자녀 5명은 모두 훌륭하며, 트럼프는 매우 성공한 아버지다.”

뉴욕에 사는 36세 중국 출신 조 우(Joe Wu) 씨는 “트럼프의 아이들은 모두 예의가 밝습니다. 트럼프는 술을 마시지 않고 기강이 있어요. 그는 자녀들을 음주, 흡연, 마약 그리고 문신을 안 합니다.” 라고 했습니다.

또, 뉴욕타임즈의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의 큰딸 이방카는 중국에서 널리 호감 삼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 창쟝상업학원(長江商學院)의 왕거(王戈) 학생은 아이패드에 그녀의 사진을 넣어두고 있습니다. 그녀는 의기소침한 친구들에게 이방카의 책을 읽을 것을 권합니다. 그녀는 또 이방카 의 일상 스케줄을 참고해 아침 6시에 기상해서 적어도 반 시간을  책을 읽습니다. 그녀는 자기 사업을 착실히 운영하는 이방카를 롤모델로 삼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