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중국경제의 둔화가 미국에 미치는 영향 (영-한글자막)

 

오늘의 차이나 언센서드는 ‘심각하게 둔화되는 중국 경제 미국에도 좋지 않아‘입니다.

 

안녕하세요. 크리스 채플입니다.

 

중국 경제가 전례 없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작년에 중국경제는 GDP 성장 목표를 달성하지 못 했습니다. 게다가 많은 전문가는 실제는 발표내용보다 못하다고 말합니다.

 

이번 3월 인민대표대회에서 중국 정부는 올해 GDP 성장 목표치를 위와 같이 수정 발표했습니다.

 

아무래도 뭔가 석연치 않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목표치가 작년보다 낮다는 것입니다. 중국 지도자들 스스로 상황 악화를 시인하고 있는 것이죠. 

 

그러나 그들도 생각이 있겠지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차이나 언센서드 PD인 맷 그네이즈다를 연결합니다.

 

고마워요 크리스.

 

우선 중국 경제의 현재 상황은 어떤가요?

 

네, 크리스. 분명히 둔화되는 중입니다. 문제는 중앙정부조차 그 정도를 잘 파악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여러 해 동안 지방 관원들이 지역 GDP 성장률을 부풀려 보고했기 때문입니다.

 

그거 참 문제네요.

 

네. 중국을 힘들게 하는 것은 채무 증가, 저물가, 부동산 거품, 파도 타는 주식시장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열린 인민대표대회의 화제는 제조업이었습니다.

 

어떤 논의가 있었나요?

 

중국 재정부장은 중국의 임금 수준이 너무 높고, 노동자들의 권리가 너무 많다고 말했습니다.

 

아, 진짜 공산주의자의 말이네요.

 

중국 정부는 임금을 저수준으로 유지할 명분을 제시했습니다.

 

그게 뭔가요?

 

중국의 임금 수준이 너무 높아져서 생산지를 다른 나라로 옮기려는 기업이 많다는 것입니다.

 

<루이 찬 레전드 스포츠 공동창업자>

“오래 동안, 나는 생산공장을 제3세계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했습니다.”

 

지금 중국 지도자들은 단기적 경제 부양을 위해, 저임금 유지로 제조업의 경쟁력을 보존하려 합니다.

 

미국에서는 중국인이 미국인의 일자리를 가져갔다고 불평하는데, 지금은 더 가난한 나라들이 중국인의 일자리를 가져간다는 말이네요.

 

네 그것이 골자입니다.

 

중국의 의도는 효과가 있을까요?

 

그럴지도 모르지만, 이는 마치 젠가 게임 같습니다. 무엇 하나 잘못 건드리면 문제가 더 커져서 와르르 하는 거죠.

 

우선 중국 지도자들은 장기적으로 저임금 생산을 벗어나서 서비스 및 기술 산업으로 옮겨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요?

 

장기적 성장을 위해서 국내 소비를 증가시키려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중국인의 소비력이 더 커져야 합니다. 따라서 임금은 더 높아져야죠.

 

솔직히, 미국은 중국 국내소비의 증가를 매우 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클린턴 대통령이 중국을 WTO에 가입시킨 것입니다.

 

<빌 클린턴 2000년 1월 10일>

“이 협약은 미국에 유리합니다. 농업, 통신, 자동차 등 모든 분야에서 우리 상품은 중국 시장에 더 많이 수출될 것입니다.”

 

미국 제품이 지금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죠?

 

맞습니다만, 판매량이 원했던 만큼은 아닙니다.

 

미국이 중국 시장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이 미국 시장을 지배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CNN의 지적을 보죠.

“1985년에는 수출입이 거의 비슷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중국에 대한 수출은 수입만큼 증가하지 못했습니다.”

 

네, 그렇다면 지금까지는 예상대로 되지 않았군요. 하지만 결국 중국인은 미국 물건을 소비할 만큼 소득이 증가되겠지요?

 

네 중국 지도자들이 임금을 낮게 유지하지만 않는다면 그렇습니다.

 

그러나 중국인의 임금이 충분히 올라도, 미국에게 별 득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 간 중국은 미국 제품을 나름대로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중국은 미국 물건을 그리 많이 수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중국 정부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8 사용을 중지시키고, 자체 개발한 모조품인 네오카일린을 쓰게 했습니다.

또, 중국 정부는 아이폰 수입을 금지시키고는, 모조품이 분명한 샤오미 폰을 쓰도록 장려했습니다.

중국 군부는 허머(Hummer) 자동차 디자인을 모방하여 동풍 자동차를 만들었습니다.

 

음. 어떤 패턴이 보이는군요.

 

그렇습니다.

 

요점은 중국 경제의 둔화나 중국 생산력의 발전 때문에 미국 상품의 시장이 기대만큼 성장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중국 경제의 성장을 돕는 것이 미국에 유리하다는 생각은 결국 이런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도대체 왜 중국 수출이 늘어나지 않는 거지?’

 

고마워요 맷.

 

중국 제조업의 둔화로 인한 중국 노동 시장의 새로운 추세를 ‘파이낸셜 타임즈’가 꼬집었습니다.

 

“몇몇 중국 기업의 선택은 도무지 상상이 안갑니다. 그들은 노동자를 수입합니다.”

 

중국 경제의 둔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아래에 댓글을 달아주세요.

 

크리스 채플 다시 인사드립니다.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