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열기’ 무슨 뜻인지 봤더니.. ‘댓글부대 존재 방증’

‘옵션열기 댓글부대’가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며 화제다.

7일 오전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은 “아직도 댓글부대가 운영되고 있다. 증거를 가져왔다”며 제보받은 내용을 알렸다.

포털사이트에서 ‘옵션열기’로 검색하면 각종 기사에 ‘옵션열기’라는 네 글자로 시작하는 댓글이 달렸음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댓글은 대부분 문재인 정부를 비난하거나 박근혜 전 대통령을 두둔하는 내용이다.

김어준은 “지시를 받고 카피(복사)해서 붙였는데, 맨 앞에 ‘옵션열기’ 글까지 복사한 게 많다. 여전히 오늘도 달려 있는 걸 볼 수 있다”고 말했다.

Naver 검색화면

그는 “지령을 내리는 프로그램이 있는 건데 ‘옵션열기’를 삭제하고 복사해야 하는 데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고연령대가 할 가능성이 높다”고 짐작했다.

이어 “댓글부대가 특정기사에 (댓글을) 다는데, 논리 개발자는 따로 있는 게 확실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을 공격한다던가 여당이나 조국 민정수석도 타깃이 잘 된다. 최근 낚싯배 사고는 세월호랑 비교해서 공격했다. ‘세월호 그렇게 뭐라고 하더니’(식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어준은 “지금 당장 옵션열기로 검색해보라. 댓글부대를 누가 운영하고 누구 돈으로 한 것인지 적폐관련 수사가 끝나면 이것도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옵션열기’가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른 것은 김어준의 이 같은 당부에 청취자들의 검색이 이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 옵션열기로 검색하면 많은 댓글이 삭제된 상태로 나오고 있다.

남창희 기자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