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이 캔 스피크’ 초반 스타트 좋아, 추석 영화로 선전 기대감

어제 개봉한 영화 ‘아이 캔 스피크’가 관객의 기대감을 모으고 있습니다.

CJ 문화재단 위안부 피해자 시나리오 공모전 당선작이었던 ‘아이 캔 스피크’는  22일 영화 예매사이트 예스24의 예매율 27.04%로 개봉 첫 주 예매율 1위에 올랐습니다.

‘아이 캔 스피크’는 동네를 휘저으며 무려 8000건에 이르는 민원을 넣어 도깨비 할매라고 불리는 나옥분(나문희)이 원칙주의 9급 공무원 박민재(이제훈)에게 영어를 배우며 시작됩니다.

영화 스틸컷
영화 스틸컷

열심히 영어를 배운 덕분에 옥분은 혼자 해외여행을 부지런히 다닐 수 있고, “뉴스에서 아베 헛소리 하는 거 봤냐?”고 화를 내며 오래 살겠다고 씩씩하게 파워워킹을  하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이 영화가 무거운 주제를 코믹코드로 풀어내어 위안부 피해자를 다루는 새로운 방식에 성공했다는 평을 듣는 이유입니다.

지난 해 개봉한 ‘귀향’은 위안부 이야기를 다시 소환해내는 성과에도 불구하고 피해자의 아픔을 지나치게 전면에 내걸었다는 평도 받았습니다.

이 영화의 하이라이트인 미국 의회 공개 청문회 장면은 세트장이 아닌 실제 미 의회에서 촬영해서 리얼리티도 살렸습니다.

영화 스틸컷
영화 스틸컷

‘아이 캔 스피크’는 지난 15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특별 시사회를  열었습니다.  위안부 피해자인 길원옥 여사는 “영화를 많이 봐서 사람들이 이 사실을 많이 알면 좋을 것 같다. 우리 후손들은 이런 힘든 일을 겪지 않고 살았으면 한다”라고 소감을 밝히셨다는 후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