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북중 국경에 미사일 부대 배치” RFA

중국군이 최근 북중 국경에 요격 미사일 부대를 집중적으로 배치하는 등 유사시 한반도 사태에 개입하려는 움직임을 구체화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 방송(RFA)이 2일 보도했다.

방송은 중국 주재 북한 고위 소식통을 인용, 중국군이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에 탱크 기갑사단을 배치한데 이어 작년 말부터 화룡에 요격 미사일 1개 포대를 추가로 증원했다고 전했다.

사진=Photo by China Photos/Getty Images

소식통은 “연변에 배치한 부대들 모두 헤이룽장성에서 옮겨온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현재 중국에서 활동하는 우리 국가보위성 요원 보고로는 중국이 국경에 30만명의 병력을 증강 배치했다”고 밝혔다.

또한 소식통은 얼마 전 연변 주도 연길에 파견한 국가보위성 요원에게서, 중국군이 유사시 미국과 손잡고 북한의 최고지도부를 공격할 수도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도 전했다.

이와 관련해 북한 양강도의 다른 소식통은 지난달 28일 “중국 지린성 바이산시에 인민해방군 1개 군단이 주둔하고 있고, 바이산시 창바이(長白) 조선족자치현 마루거우(馬鹿溝)에는 2015년 요격 미사일 부대가 배치됐다”고 확인했다.

사진=Photo credit should read STR/AFP/Getty Images

소식통은 “2015년 중국군이 마루거우 골짜기에 부대를 이동시켰을 때 국가보위성과 양강도 주둔 국경경비대에서 정찰대를 보내 사진을 찍어왔다”며 “사진판독 결과 주둔 부대가 요격미사일로 무장한 사실을 발견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소식통은 “중국군이 현재 압록강과 두만강 가까이에 있는 북한의 접경지역 저수지에 요격 미사일을 집중적으로 배치하고 있다”며 “유사시 미사일이나 군용기로 저수지를 파괴할 것에 대비하는 태세를 취하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북한이 김일성 시대부터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압록강과 두만강 부근에 수많은 저수지를 팠다며 유사시 저수지의 둑을 일시에 파괴하면 북중 국경에 주둔한 중국군을 통째로 수장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대만 중앙사도 지난달 24일 한반도 유사시 가장 먼저 투입되는 중국 제78집단군이 한국과 미국 공군기와 미사일을 견제할 목적으로 최신형 지대공 미사일로 무장했다고 전했다.

중앙사는 중국군 북부전구 소속으로 북한 국경 부근에 주둔한 제78집단군의 훈련 관련 소식을 소개하면서 제78집단군 예하 방공여단이 신형 지대공 미사일 훙치(紅旗)-16을 동원해 연습을 펼쳤다고 보도했다.

에포크타임스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