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북핵사찰·비핵화 비용 日부담할 것”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6일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사찰 비용은 물론 북한 비핵화에 드는 비용을 일본이 부담할 뜻이 있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아침 니혼TV와 생방송으로 이뤄진 인터뷰에서 “핵·미사일 및 납치문제가 해결되고 북한과 국교정상화가 이뤄진 뒤 경제적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핵 폐기에 드는 비용은 북한에 주는 것이 아니라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CVID)에 드는 비용”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국제사회와 논의한 뒤 국제적 약속이 이뤄지고 난 뒤”라는 전제를 달기는 했지만, “1994년 북한 경수로 건설 비용 4000억 달러 중 일본이 1000억 달러를 낸 과거의 예도 있다”고 역설하면서 비핵화에 드는 비용을 부담할 뜻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그는 “핵 폐기는 일본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도 말했다.

아베 총리는 북미 정상회담 공동합의문에서 북한 비핵화 약속을 완전히 받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전쟁이 일어나는 게 아니냐는 우려속에서 일단 (북미간에) 이야기를 시작했다는 것이 중요하다”며 “(북미가 정상회담에서) 서로 신뢰를 조성해 (북한이) 핵·미사일, 납치 문제를 해결하면 (북한의) 어떤 미래가 기다리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전 북핵 합의문은 북미 정상이 서명하지 않아서 잘 지켜지지 않았다며 “(북일 양국 정상이 서명한) 2002년 평양선언은 이행이 잘 안되고 있지만 북한이 없던 것으로는 못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양국 정상의 서명이 들어간 문서는) 협상이 이뤄지면 비핵화 토대가 틀림없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4월 미일 정상회담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명이 들어간 문서를 만들라고 강조했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선 “미국이 북한과 신뢰 조성을 위해 선의를 나타낸 것”이라며 “북한도 미국의 선의에 보답하는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대화를 통해 북미 정상회담 직전 무렵에는 공동합의문에 CVID 등이 포함되지 않을 것을 예상했다고도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그 동안 주장해왔던 납치 문제 해결의 기준을 스스로 낮추는 듯한 모습도 보였다.

그는 일본 정부의 납치 문제 해결 기준을 묻는 질문에 “누구를 몇명 납치했는지는 북한만이 안다”며 “북한은 (납치문제와 관련해) 새로운 시작을 할 것이라면 납치 피해자 (진상)을 우리에게 모두 설명한 뒤 피해자를 귀국시키는 것이 해결이다”고 말했다. 북한과 먼저 납치 피해자 관련 조사를 시작하는 것으로 북한과의 대화를 하겠다는 대목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북한의 납치범 인양은 어떻게 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인터폴 등에 인양을 요구하고 있다”면서도 “중요한 것은 납치 피해자를 빨리 돌려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모든 납치 피해자의 안전 확보 및 즉시 귀국 ▲북한의 납치 피해자 진상 규명 ▲납치범 일본 인도를 납치 문제 해결로 볼 수 있는 조건이라고 그동안 주장해왔다.

아베 총리는 “김 위원장이 미국 대통령에 완전한 핵 폐기를 하겠다고 결단했다”며 “그런 큰 결단이 가능한 인물이라면 납치 문제에 대해서도 큰 결단을 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납치문제 해결은 “최종적으로는 북한과 일본이 마주보고 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북한과) 껍질을 깨고 상호 불신을 없애며 신뢰관계를 조성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말한 나의 결의가 북한에 전달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북한의 반응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