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편안하게 지켜줄 다섯 문장

인생의 길을 걷는 동안 우리는 어둠 속에 갇히기도 하고 폭풍우도 만납니다. 그럴 땐 이 어둠이 곧 걷히고 폭풍우도 금방 지나가리라는 희망으로 버티죠. 힘든 시기에 희망이 되어줄 다섯 문장이 있습니다.

흘러가는 대로 몸을 맡기세요

너무 계산하지도 말고 너무 애를 쓰지도 마세요. 너무 많이 생각하거나 집착하면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집착을 내려놓을 때 그토록 원하던 것이 자연스럽게 당신에게 오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무엇인가 뜻대로 되지 않을 때는 자연스럽게 되어감에 따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thien-va-yeu-1-1

있는 그대로 인정하세요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속이지 마세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있는 그대로의 당신입니다. 일반적인 대인관계에서 1/3의 사람은 보통의 수준에서 또 1/3의 사람은 적대적으로 나머지 1/3의 사람은 호의적으로 당신을 대할 수 있습니다. 그들 중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눌 때 미리 걱정하거나 두려워하지 마세요. 자신이 당당하면 누구도 당신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조급함을 버리고 멀리 보세요

모든 일에는 리듬이 있습니다. 강한 것은 언젠가는 약해지죠. 좋은 일이 있으면 그다음 안 좋은 일이 생기기도 하고요.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도 있습니다. 밀물과 썰물이 있고 달은 차면 반드시 기웁니다. 꽃도 피고 지기를 반복하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은 어김없이 찾아오죠. 그러니 지금 어려운 일이 있다고 너무 좌절하지 마세요. 만사는 이렇게 반복되는 것이니까요.

tin-vao-ban-than

자신을 믿으세요

누군가를 믿는 마음, 신뢰라고 하지요. 세상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신뢰입니다. 그중에서도 자신을 믿는 마음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도 믿지 못하는 사람이 누군가를 믿거나 도와줄 수 있을까요. 또 세상을 믿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요. 자신을 믿는 마음이 디딤돌이 되어야 타인과 세상을 향해서도 발을 내디딜 수 있습니다.

다름을 인정하세요

나와 타인의 다름을 인정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대부분 사람의 다툼이나 갈등이 여기에서 비롯되죠. 우리는 각자 성장 배경이 다르고 경험이 다르고 생각이나 관점이 다릅니다. 같은 하나의 사건을 두고도 사람마다 의견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옳고 그름을 따지기 시작하면 누가 옳고 그른가를 두고 시비가 붙습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다를 수도 있지’라는 마음입니다. 다른 것이 틀린 것은 아니니까요.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