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얕은 지식] 중국 천재 희극작가 탕현조는 셰익스피어와 같은 해 세상을 떠났다

알아두면 큰 쓸모는 없지만 지적인 대화에 도움이 되는 얕고 넓은 지식을 소개합니다.

고대 이집트 문명은 세계 4대 문명의 하나로 기원전 약 3천년부터 번성했다.

비슷한 시기 중국에서는 염제, 황제 등이 나타나 고대 왕조를 이뤘다. 두 문명 모두 세계 4대 문명을 이룸과 동시에 각각 동양과 서양 고대문명의 시초가 됐다.

동양과 서양은 인종과 언어, 예술, 사회 등 각 분야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이지만, 이집트문명과 중국문명처럼 발전시기나 과정에서 의외의 공통점을 보인다.

공자와 석가모니가 겨우 14세 차이였음을 아는 사람은 생각보다 적다. 중국 고대 희극작가 탕현조는 셰익스피어와 같은해 세상을 떠났다. 둘다  천재적인 희극작가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참 신기한 일이다.

이처럼 우연이라고만 보기에는 너무 비슷한 두 문명권의 비슷한 점을 모아봤다.

 

고대 바빌론의 태음력과 중국의 음력

[좌]해시계 /[우] 간지 기념법 (사진=wikimedia commons)
기원전 20~18세기에 고대 바빌론은 달이 지구를 도는 주기를 계산하여 태음력을 만들었다.

이러한 태음력은 중국의 하나라 왕조 때 사용하던 음력과 동시에 사용되었을 뿐 아니라, 모두 2~3년에 한 번씩 윤달을 계산했다. 두 역법은 공통점이 많다.

 

고대 그리스로마 문화와 중국의 춘추전국시대 백가쟁명

<아테네 학당>에 등장하는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이미지=Wikimedia Commons)

기원전 6~3세기는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 문화의 전성기인데 중국 춘추전국시대와 시기적으로 일치한다.

이 시기 동양과 서양은 학문분야에서 위대한 스승들이 등장하며 다양한 학파가 생겨났다. 서양에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가 나타났고 중국에는 공자, 묵자, 노자, 장자가 모습을 드러냈다.

춘추시대 공자, 묵자, 노자, 그리고 장자 (이미지=10why.net)

군사부문에도 뛰어난 전략가들이 배출됐다. 서양에는 페르시아의 키루스,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이 활약했고 중국에는 손무, 오기, 손빈 등이 있었다.

이때를 인류문명이 가장 휘황찬란했던 시기라고 말하는 연구자들도 있다.

 

인도의 석가모니와 중국의 공자

석가모니 불상과 공자 조각상 (사진=Shutterstock)

중국의 공자와 인도의 석가모니는 같은 시기에 태어났는데, 둘의 나이 차이는 14살밖에 나지 않았다.

한 명은 3000여 년의 동양 전통문화인 유학을 건립했고, 다른 한 명은 세계에서 가장 큰 종교 중 하나인 불교를 새로 세웠다.

두 사람은 동양과 서양에서 각각 유학과 불교로 세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

 

로마제국의 몰락과 중국의 남북 분열

[좌] 로마제국의 분열/[우] 중국의 남북 분열 (사진=Wikimedia Commons)
기원후 4세기 서양에서는 이민족의 침입으로 로마 제국이 붕괴했고, 중국에서는 오호가 중원을 침범해 서진 왕조가 멸망했다.

기원후 395년 로마는 동서로 분열되었으며, 기원후 317년 중국은 북방의 오호십육국과 남방의 동진으로 분열됐다.

 

이슬람 제국과 당나라 제국

[좌] 당삼채 /[우] 이슬람 사원 (사진=Shutterstock)
기원후 632년 이연과 이세민 부자는 전국을 통일하고 당나라를 세웠다. 기원후 630년 마호메트는 성도 메카에 무혈입성하며 아라비아 반도를 통일하고 이슬람 제국의 기틀을 건립했다.

 

십자군 전쟁과 송나라-금나라-원나라의 대립

[좌] 십자군 전쟁에서 승리해 예루살렘을 쟁탈하는 장면 /[우] 몽골족이 송나라를 공격해 송휘종을 생포하는 장면(이미지=Wikimedia Commons)
유럽에서 십자군을 조직해 아라비아를 정복한 시기와 여진, 몽골족이 송나라를 침범한 때는 서로 비슷한 시기다. 12세기부터 200년간 지속하였고, 13세기 말에 끝났다.

 

러시아 표트르 대제와 중국 강희제

[좌] 피터 대제 초상화 /[우] 강희제 초상화 (사진=Wikimedia Commons)
러시아 표트르 대제와 중국 강희제는 거의 동시에 왕위에 올라 비슷한 시기에 세상을 떠났다. 강희제는 1722년에, 피터는 1725년에 승하했다.

두 황제 모두 제국의 기틀을 튼튼해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피터 대제는 러시아 제국을 새로 이으켰고 강희제는 동양에서 가장 강하고 큰 왕조의 기반을 다졌다.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와 중국의 희극작가 탕현조

[좌] 셰익스피어 /[우] 탕현조(사진=Wikimedia Commons)
영국의 유명한 극작가 셰익스피어와 중국의 뛰어난 희극작가 탕현조는 동시대를 살았고 1616년에 세상을 떠났다. 셰익스피어는 서양 희극 대가로, 탕현조는 명나라의 대표적인 극작가로 불렸다.

 

호메로스 서사시와 중국의 <시경>

[좌]고대 그리스의 <호메로스의 서사시>의 내용을 그린 작품 /[우] 건륭제의 어필 <시경>(이미지=Wikimedia Commons)
서양의 위대한 역사 서사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는 기원전 9~8세기에 작성됐다. 같은 시기 중국에서는 <시경>이 쓰여졌다.

동 서양 고대 문학의 가장 위대한 작품들이 같은 시기에 빛남은 무척 흥미로운 우연이다.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