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곱미터’로 표기된 집 면적을 ‘평’으로 바꾸는 간단 계산법

By 김 정원

새로운 집을 구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 중 하나는 집의 크기이다. 그때 우리는 일반적으로 ‘몇 평인가요?’라고 물어본다.

여기서 우리에게 익숙한 ‘평’이란 단어는 일제강점기 시절 토지를 조사할 때 사용했던 일본식 척관법이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1961년 국제단위계(미터법)이 법으로 공식 제정되었으나 정착되지 못했다. 2006년 ‘법정 개량단위 사용 정착방안’을 발표하고 2007년부터 과태료를 부과하면서 사용되지 않고 있다.

shutterstock

법률상 제곱미터가 있음에도 ‘평’ 단위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대부분 평수로 바꾸려고 한다.

참고로 평을 제곱미터로 환산할 경우에는 3.3058을 곱하면 되고 제곱미터를 평으로 환산할 때는 0.325를 곱하면 된다.

간단하게 몇 평인가 궁금하다면 제곱미터를 3.3으로 나눠도 된다.

그런데 여기서 딱 떨어지는 수도 아닌 3.3으로 나누는 것보다 더 간편한 계산법이 있다. 아마 계산기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shutterstock

바로 제곱미터로 표시된 숫자에서 끝자리 수를 없애고 3을 곱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62㎡의 평수를 대략적으로 알고 싶다면 끝자리 2를 없앤 6에 3을 곱하면 18(6×3)평이 나온다.

만약 끝자리 5 이상일 경우 끝자리를 반올림하고 없애면 더 정확하다. 86㎡라면 끝자리 6을 반올림한 9에 3을 곱하면 27(9×3)평임을 알 수 있다.

이는 제곱미터값에서 평수를 구하기 위해 3.3으로 나누는 대신 3을 곱한 후 10으로 나눠 근삿값을 얻는 이치다.

단, 참고용이며 실제 거래 시에는 등기부등본을 통해 정확한 면적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