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김해에서 발생한 흉기 난동 사건, 이번 경찰 대응은 달랐다

By 이현주

경찰이 흉기를 들고 난동을 부린 남성을 실탄을 발사해 검거했다.

1일 경남경찰청은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 등으로 50대 남성 A 씨를 붙잡았다고 밝혔다.

KBS1

A 씨는 이날 오전 4시 47분쯤 김해시에 위치한 한 건축자재 공장에 들어가 흉기를 들고 직원을 위협했다.

A 씨는 길이가 30~70cm인 사제 흉기 3개를 든 채 정문을 통과해 공장에 진입했다.

이를 CCTV로 목격한 공장 직원은 경찰에 신고했다.

KBS1

7분 만에 현장에 도착한 경찰이 A 씨를 검거하려 하자 A 씨는 흉기를 휘두르며 저항했다.

경찰이 거듭 경고했지만 A 씨는 계속 이동했다.

경찰은 A 씨를 제압하기 위해 테이저건을 쐈지만 겉옷이 두꺼워 효과가 없었다.

A 씨는 흉기로 테이저건의 철심을 제거한 뒤 공장 사무실 창문을 깨고 내부로 들어갔다.

KBS1

경찰이 쫓아가 체포 경고를 하자 A 씨는 흉기를 들고 경찰에게 달려들었다.

이에 경찰은 권총을 뽑아 공포탄 한 발을 쏜 뒤 허벅지를 향해 실탄을 세 발 발사했다.

총알 한 발이 A 씨의 허벅지를 관통하며 A 씨는 그 자리에서 쓰러졌다.

나머지 두 발은 허벅지를 스친 것으로 확인됐다.

KBS1

경찰은 A 씨를 체포한 뒤 부상 치료를 위해 병원으로 옮겼다.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A 씨는 공장 관계자에게 받을 돈이 있어 침입했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A 씨가 돈을 돌려받지 못해 앙심을 품고 공장에 침입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 중이다.

특별교육 돌입한 신임 경찰/ 연합뉴스

최근 인천 층간 소음 흉기 난동 사건이 발생하자 당시 현장에 출동한 경찰들이 제대로 된 조치를 하지 않아 큰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이후 현장 경찰관이 문책을 걱정해 물리력을 쓰지 못하는 분위기를 반전시켜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됐다.

이에 김창룡 경찰청장이 ‘경찰의 과감한 물리력 행사’를 주문했고, 2주일새 경찰의 대응이 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