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의상 ‘한복’까지 건든 중국 ‘역사 왜곡’ 향한 서경덕 교수의 사이다 일침

By 이현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한복 논란을 일으킨 중국 게임 업체에 항의 메일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서경덕 교수는 대한민국 역사 바로잡기 캠페인에 앞장서고 있는 인물이다.

서경덕 교수/연합뉴스

앞서 게임 업체 페이퍼게임즈는 캐릭터 스타일링 게임인 ‘샤이닝니키’의 한국 출시를 기념해 한복 아이템을 선보였다.

처음에는 이를 ‘한국의 전통 의상’이라고 소개했으나 일부 중국 네티즌들의 항의가 이어졌다.

당시 중국 네티즌은 해당 의상은 한복이 아닌 중국 명나라 때 입던 ‘한푸'(漢服)라고 주장했다.

‘샤이닝니키’ 출시됐던 한복 아이템 모습/온라인 커뮤니티

그러자 페이퍼게임즈는 중국 SNS 웨이보 공식 입장문을 통해 “국가의 존엄을 지키겠다”고 밝히며 중국 네티즌 편을 들었다.

그러면서 한복 의상을 삭제했고 한국 서버에서 철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서 교수는 26일 페이퍼게임즈에 항의 메일과 함께 중국어로 된 한복의 역사와 생활 속에 살아있는 한복 문화 등의 자료를 첨부했다.

서 교수는 메일에서 “글로벌 기업이라면 다른 국가의 기본적인 문화와 역사를 잘 이해해야 한다”며 “하지만 이번 조치는 올바르지 못했고 한국 네티즌에게 진심 어린 사과 해야한다”고 강력하게 항의했다.

‘샤이닝니키’ 출시됐던 한복 아이템 모습/온라인 커뮤니티

또 서 교수는 “몇 년 전 중국에서 아리랑을 국가 문화유산으로 등재했고, 최근에는 한국 최초의 창작 동요인 ‘반달’을 한 TV 프로그램에서 중국의 조선족 민요로 소개하는 등 ‘문화 동북공정’이 날로 심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 교수는 이번 일을 계기로 한복에 관한 다국어 영상을 제작해 전 세계에 홍보할 예정이다.

서경덕 교수 인스타그램

한편, 중국의 역사 왜곡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한국 전통 음악인 ‘아리랑’을 중국의 국가문화유산으로 등재한 적 있고, 최근에는 한국 최초 창작 동료인 ‘반달’을 중국의 조선족 민요라고 소개한 바 있다.

서 교수는 아리랑 논란 당시에도 뉴욕 타임스스퀘어와 월스트리트저널 등에 광고를 집행하는 등 역사 바로잡기 운동을 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