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에 건강을 지키는 방법, 건강과 맛을 둘 다 잡은 ‘쪽파 비빔면’

입춘은 봄의 시작을 알리는 동시에 쪽파가 많이 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쪽파는 추위를 쫓고 면역력을 강화해 환절기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 재료로 알려져 있다.  봄추위가 아직 매서울 때, 맛있고 몸에 좋은 “쪽파 비빔면” 한 그릇은 어떨까?

입춘 건강 5계명

입춘 건강에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아래 5가지 원칙을 준수하면 몸을 깨워 봄을 잘 준비할 수 있다.

1. 매운맛 나는 식재료

봄철에는 간 해독이 중요하며 매운맛이 이런 작용에 도움을 준다. 당근은 춘곤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파는 몸의 독소 배출을 도와준다. 쪽파, 양파, 부추와 마늘을 자주 먹으면 추위를 쫓는 데도 좋다고 한다.

2. 너무 빨리 외투 벗지 말기

초봄에는 날씨 변화가 잦아서 감기에 걸리기 쉽다. 얇은 옷을 껴입어 일교차와 날씨 변화에 잘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노란색 및 초록색 채소와 과일 많이 먹기 

붉은 기가 도는 노란색과 짙은 초록색의 채소를 많이 먹으면 기력을 회복하고 춘곤층을 물리치는 데 좋다. 당근, 호박, 토마토, 피망, 미나리 등이 있다.

4. 습기 조심

봄이 되면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공기 중 수분이 많아진다. 특히 봄철 세균 증식에 유의해야 한다. 집에서는 환기를 자주 해야 하고 날씨가 좋을 때 이불과 옷을 자주 말려주는 것이 좋다.

5. 음식은 담백하게

봄철은 입과 혀가 건조해지기 쉽다.  따라서 음식은 담백하게 먹고 기름진 음식, 날음식, 차가운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다.

 

입춘에 쪽파를 먹으면 살균, 면역력 증진 효과가 있다.

“정월에는 파, 2월에는 부추”라는 말이 있다. 입춘 즈음은 쪽파가 많이 나는 시기로서 이때의 파가 가장 연하고 맛있다.

정월의 파는 맛있기도 하지만 추위를 쫓는 데도 도움이 된다.

입춘부터는 대지의 만물이 깨어나기 시작하지만 날씨는 여전히 쌀쌀하다. 선조들은 초봄의 추위를 막기 위해 ‘오신’을 자주 섭취했다. 파, 양파, 부추와 마늘 등이 이에 속한다. 특히 살균 효과가 있는 파는 인기가 있었다.

파는 장에서 흡수가 잘 되고 몸의 면역력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현대 의학의 관점에서 매운맛이 나는 음식은 염증을 방지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입춘 요리 ‘쪽파 비빔면’

쪽파 비빔면은 상하이의 전통 음식으로써 만드는 방법이 쉽고 ‘자꾸 생각나는 맛’으로 여러 번 먹어도 질리지 않아 인기가 많다.

만드는 방법과 재료가 모두 간단하지만 간단한 음식일수록 맛있게 만들기는 쉽지 않다.

우선 파 기름을 내는 불의 세기와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한다. 또한 양념도 적당하게 해야 하고 면의 쫄깃함도 딱 적당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을 다 해냈을 때, 비로소 맛있는 쪽파 비빔면을 완성할 수 있다.

재료

쪽파 한 다발, 수제 면 1인분

양념

올리브유 200g, 돼지기름 30g, 간장 6숟가락, 굵은 설탕 조금

조리법

1. 파를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닦아내고 펼쳐서 남은 수분을 제거한다. 파의 초록 부분을 3cm 정도로 잘라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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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 | C2食光

2. 올리브유와 돼지기름을 솥에 같이 넣고 썬 파도 함께 넣는다. 파를 보통 불에서 20분 정도 천천히 볶아준다. 파가 노란색으로 변하고 향기가 나기 시작하면 다시 불을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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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솥에 간장을 넣고 계속 저어준다. 그리고 설탕을 넣고 그윽한 향이 풍길 때까지 볶는다. 완성된 파를 그릇에 넣고 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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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솥의 물이 끓기 시작하면 면을 넣는다. 쫄깃쫄깃한 면발을 만들기 위해 물이 다시 끓기 시작하면 바로 면을 꺼내어 담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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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맛있는 파를 면에 올리고 섞어주면,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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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남은 파는 유리병에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언제든지 꺼내어 면과 비벼 먹을 수 있다. 파 기름은 한 달가량 보관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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