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지각과 맨틀에 다이아몬드 1천조t 매장”

지구 깊숙한 곳에 1천 조t의 엄청난 규모의 다이아몬드가 매장돼 있을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7일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 등 외신에 따르면 다국적 연구팀은 음파를 통해 막대한 양의 다이아몬드가 지각과 맨틀에 매장돼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다이아몬드는 지구 표면 아래 148㎞에서 241㎞ 사이에 있을 것으로 추정됐다.

연구에 참여한 MIT 지구·대기·행성학과 울리히 파울은 “현재로는 그 다이아몬드를 차지할 수 없다”며 “하지만 여전히 우리의 과거 판단보다 더 많은 다이아몬드가 있다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지구 표면에는 과거 생각했던 것보다 1천 배 이상 많은 다이아몬드가 산재해 있다는 것.

pixabay

연구팀은 지진 이상(seismic anomaly) 연구를 통해 놀랍고도 반짝이는 뭔가를 발견했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과 다른 연구소들이 수집한 지진 관련 자료를 분석한 것.

USGS 등은 쓰나미를 비롯해 지진, 폭발 등 지구를 흔드는 자연현상에서 탐지되는 음파를 수집, 분석한다.

이에 따르면 대륙괴(大陸塊·craton)는 지각과 맨틀에서 안정된 부분이다. 이는 텍토닉 플레이트(판상(板狀)을 이뤄 움직이는 지각의 표층·tectonic plate) 내부에서 통상 발견된다.

대륙괴는 이를 둘러싸고 있는 지구 다른 부분보다 밀도가 낮고 더 차갑다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음파 속도가 빨라지는 게 맞지만 실제로 자료만큼 급하게 빨라질 정도는 아니었다.

pixabay

연구팀은 음파가 대륙괴를 빨리 통과하도록 하는 물질이 뭔지 연구해 가상 암석 모델들을 개발했다. 그 결과 대륙괴를 통과하는 비정상적인 지진 이상과 같은 속도를 보여주는 단 하나의 가상 암석이 있음을 발견했다.

이 암석은 1~2%의 다이아몬드를 함유하고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밝혀냈다.

이들은 킴벌라이트(다이아몬드를 함유하는 운모 감람암) 광맥이 대륙괴 뿌리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다이아몬드가 대륙괴에서 발견되는 게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