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의 미모를 드러내지 않은 아버지의 깊은 뜻

아버지는 어릴 때부터 딸의 예쁜 얼굴을 드러내지 못하게 했습니다. 대신 딸에게 열심히 공부하는 것만이 성공할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했죠. 아버지의 숨은 의도는 무엇이었을까요?

아버지의 직장동료에게 나와 비슷한 또래의 딸이 있었다.

아버지의 직장동료인 이 씨는 딸이 있는데 나이는 나와 비슷합니다. 이 씨의 아내는 타고난 미인에 속하며, 딸 역시 엄마를 닮아 눈부시게 예쁩니다. 하지만 이 씨는 무슨 이유인지 몰라도 다른 사람이 딸을 예쁘다고 하면 싫어했습니다. 누가 만약 딸이 예쁘다고 칭찬하면 화까지 냈죠.

그래서 친척과 친구들은 이 씨 앞에서는 함부로 그의 딸을 칭찬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딸이 화장하는 것을 금지 시키고 옷이나 신발 등도 평범한 것으로 입혀 사람들 사이에 돋보이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 씨는 어릴 때부터 딸에게 성공할 수 있는 길은 오직 공부밖에 없다고 가르쳤으므로 딸도 그렇게 생각하며 자랐습니다.

그래서 딸은 한 번도 외모를 내세우지 않았으며, 늘 자신의 재능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씨는 문학을 좋아합니다. 아버지의 학문은 딸에게 마치 스펀지처럼 흡수되었는데요. 그녀는 초등학생 때 ‘산해경’, ‘여씨춘추’, ‘문심조룡’ 등 각종 고전 명작을 읽었으며 당시(중국 당나라의 시)와 송사(중국 송나라 사문학의 총칭) 등 손에 잡히는 대로 모두 읽었습니다.

그녀가 어릴 때 어른들 모임에 따라가면, 어른들은 그녀에게 고대 시나 사자성어 낭송을 시키곤 했습니다. 그녀의 낭송을 들은 어른들은 감동해서 모두 큰 박수를 보냈죠. 그럴 때마다 이 씨는 당당하게 “비록 제 딸이 외모는 뛰어나지 않지만, 재능이 이렇게 출중합니다”라며 자랑스럽게 말했습니다.

박수갈채를 받은 딸도 매우 기뻐하며 학문을 익히는 데 더 열중했습니다.

평소에 사람들에게 예쁘다는 소리를 자주 듣지는 못했지만, 화장기 없는 얼굴에 머리를 묶고 다니는 이 씨의 딸은 청순했죠.

她沒有花多少心思在穿衣打扮上面,經常穿的是學校的校服。(圖片來源:Wikimedia)
사진은 내용과 상관없음 (Wikimedia)

나는 그녀와 어릴 때부터 같은 학교에서 공부했습니다. 그녀의 성적은 매우 뛰어났으며 번번이 학년 1등을 차지했습니다. 특히 어문 성적과 작문은 자주 100점을 맞았으며 단어와 문장 구사력이 좋아 경전의 어구나 고사 인용도 뛰어났죠. 그래서 그녀의 글을 보면 깊이가 느껴졌습니다.

그녀는 어린 시기에 시쓰기 대회에서 주목을 받고 있던 고등학생 무역주(武亦姝)와 견줄 만큼 뛰어난 기량을 갖고 있었습니다. 어문학 부문에서 웬만한 박사보다 아는 것이 많았습니다. 그녀는 현지 초, 중,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국내에서 가장 좋은 대학을 졸업했습니다. 졸업 후에도 국비유학생으로 미국 유명 대학교에서 더 깊은 학문을 연구하고 미국에서 결혼까지 해 아기도 낳았습니다 .

나는 작년 설에 중국으로 돌아온 그녀를 다시 만났는데 그녀가 너무 빛나 똑바로 바라보기조차 힘들었습니다.

그녀의 화장은 세련됐으며 말투와 태도가 고상했습니다. 또 단정한 복장에 하이힐을 신고 있었습니다. 외국의 정취를 풍기며 동작 하나하나에 자신감이 넘쳤습니다.

과거에 평범해 보였던 아이는 사라지고 단번에 백조가 되어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었습니다.

나는 달려가 그녀에게 인사를 건넸고 그녀는 나를 향해 미소 지었습니다. 그녀의 웃는 모습은 여전히 어릴 때와 다름없이 초승달처럼 빛났습니다.

나는 그녀에게 “넌 항상 아름다웠는데 너의 아버지는 너보고 못생겼다고 말했잖아. 친아버지 맞니?”라며 농담을 했습니다.

그녀는 박장대소하더니 “사실 대학생 때 난 그 사실을 알았어. 왜냐하면, 많은 남학생이 나를 우리 과의 ‘꽃’이라고 부르며 쫓아다녔거든!”이라고 했습니다.

그녀는 남학생들에게 그 말을 듣고 난 후 아버지한테 전화해서 “아버지, 나 예쁘잖아! 맞지?”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아버지는 오랫동안 침묵을 지킨 뒤, 딸에게 평생 잊지 못할 말을 했다고 합니다.

“딸아, 외모는 너의 자본이지 네가 추구해야 할 목표가 아니란다. 열심히 노력해야 할 시기에 외모를 추구하면 너의 꿈까지 잃어버리게 된단다. 이것은 모든 여자아이가 범하는 실수야. 너의 아버지로서 나는 너를 바른길로 이끌 의무가 있어. 아버지를 믿어. 아버지가 노력해온 세월은 모두 너를 위해서야.”

그녀는 전화를 끊고 아버지 말을 깊이 생각했다고 합니다.

“내가 뛰어난 성적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내가 공부에 몰두했기 때문이겠지? 나는 아버지의 말을 믿을 거야. 내 삶의 목표가 뚜렷해졌어.”

나는 그녀의 말을 듣고 이 씨 아저씨의 지혜와 노력에 탄복했습니다. 만약 그녀 아버지의 가르침이 없었다면 그녀는 오늘날까지 올 수 없었을 것입니다.

讀高中的時候,我的前桌是一個美麗聰明的女孩。(圖片來源:Pixabay)
사진은 내용과 상관없음 (Pixabay)

고등학교 때 앞자리에 앉은 예쁘고 총명한 여학생

고등학생 때, 제 앞자리에는 예쁘고 총명한 여자아이가 앉아 있었습니다. 그녀는 학교에서 모든 남성의 여신으로 가장 아름다웠습니다. 막 고등학교에 입학한 그녀는 반에서 3등을 하며 성적도 좋았습니다. 하지만 갈수록 성적이 나빠졌죠. 당시 많은 남학생이 그녀를 쫓아다녔기 때문에 그녀는 매일 복장, 눈썹, 입술, 머리 등에 신경을 쓰기 시작하면서 수업 중에도 거울을 보며 공부 대신 외모에 집중했습니다.

매 수업시간에도 지각하기 시작하면서 성적도 뒤에서 5등에 머물렀습니다. 지도부의 처벌 명단에도 그녀의 이름이 자주 등장하기 시작했죠. 여러 가지 이유로 그녀는 학교에서 퇴학 조치를 당했고, 그 후 나는 그녀를 보지 못했습니다.

20대가 되었을 때 하루는 친구와 함께 고향에 있는 시장에 볼일을 보러 갔다가 그녀를 발견했습니다. 그녀는 살이 많이 쪘으며 더러운 잠옷을 걸치고 시장에서 장을 보고 있었습니다. 마침 그녀는 아기와 함께 헝클어진 머리와 거칠어진 얼굴로 가게주인과 물건값을 흥정하고 있었습니다. 막 20세에 접어든 그녀는 마치 중년 부인의 모습이었고, 고등학교 때의 아름다움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그녀의 변한 모습을 보니 마음이 무척 아팠습니다.

교육 분야에서 일하게 되면서 이 친구와 비슷한 사례를 많이 봤습니다. 한창 공부해야 할 나이에 공부는 하지 않고 외모 꾸미는 데 신경 쓰고 남학생들과 연애할 궁리만 하는 여학생들이 많습니다.

아름다운 청춘은 짧습니다. 짧은 청춘을 헛되이 보내고 나면 남은 삶은 불행해집니다.

외모를 꾸미거나 연애하는 데 신경 쓰다 보면 대학에 들어가기 어렵습니다. 어쩌면 대학에 들어가기도 전에 고등학교 때 공부를 중단해야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죠.

특히 아무런 특기도 없는 학생들은 기본적인 교양도 갖추지 못하고 사회의 냉혹한 현실을 접하게 됩니다. 결국, 직장을 찾지 못하고 결혼으로 안주하게 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결혼도 만만치 않습니다. 자신의 수준에 맞는 남성들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죠.

결혼 후, 아기를 돌보고 집안일을 하다 보면 자신을 돌볼 시간은 없습니다. 게다가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않죠. 직장이 없고 모아 놓은 돈도 없으니 남편과 시어머니의 핍박도 견뎌내야 합니다. 삶에 찌들다 보면 어느덧 가꾸지 않은 얼굴은 중년 분위기가 되고 말죠.

나이가 여성의 외모에 천적이라고 말하지만, 지금은 돈이 없어서 자신을 꾸미지 못하는 것이 진짜 천적입니다. 좋은 브랜드의 화장품과 고급 의상으로 자신을 꾸미기 위해서는 돈이 많이 필요하죠.

반대로 학생 때 매우 열심히 공부한 여성은 나중에 좋은 직장을 얻을 수 있으며 또 경제적으로도 풍족합니다. 그녀들은 자신의 능력으로  삶을 가꾸며 당당한 인생을 삽니다.

위의 이야기에서 보여 준 두 여학생의 인생은 아주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학창 시절 자신의 외모보다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최선을 다한 여학생과 예쁜 외모에 현혹되어 시간을 헛되이 보낸 여학생의 달라진 인생을 보세요.

같은 여자로서 여학생들에게 말하고 싶습니다. ‘어릴 때 조금 못생겨도 괜찮으니 자신의 외모에 휘둘리지 말고 학업에 집중하라. 모든 것은 다 때가 있는 법. 때를 놓치고 나면 후회해도 되돌릴 수 없으니 그 나이에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하라.”

NTD의 감동 스토리, 이제 YouTube에서도 만나보세요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