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당시 군인들의 마음을 보여주는 ‘지포 라이터’

By 조수연

베트남 전쟁에서 병사들이 사용한 ‘휘장이 새겨진 지포 라이터’ 사진을 소개한다.

2012년, 브래드포드 에드워즈(Bradford Edwards)라는 미국의 예술가가 코완 옥션(Cowan’s Auctions Inc.) 경매에 참여하기 위해 매우 독특한 컬렉션을 만들어  7월 21일 3만 5천 250달러(한화 약 3800만 원)에 판매했다.

그것은 지포 라이터 컬렉션으로, 베트남 전쟁에 참전한 육해공 군인들이 선택한 단어와 그림을 특색 있게 새긴 라이터 전시회다. 1990년대에 베트남 현지에서 라이터를 수집한 그는 컬렉션에 다음과 같은 글을 적었다. “나는 지포 수집가가 아니고, 지포사(社) 관계자도 아니다. 라이터는 그 자체로 소유자의 정신에 대한 통찰이 담겨 있다고 믿는다.”

라이터는 또한 그에게 예술적 영감과 미디어 역할을 했다. 다음의 사진들은 에드워즈를 매료한 휘장을 조각한 지포 라이터를 모은 것이다.

Cowan’s Auctions

1932년 조지 브래이스델이 설립한 제조사 지포가 만든 재사용 가능한 금속 라이터는 종종 ‘미국풍의 전설적이고 뚜렷한 상징’으로 간주한다.

대형 바람막이와 적절한 연료 공급 덕분에 라이터는 악천후에도 발화되며, ‘방풍(防風)’ 기능으로 인기를 얻었다.

브래드포드 에드워즈에 따르면, 라이터는 담뱃불을 붙이는 수단 이상의 역할을 했다고 한다. 병사들은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 음식을 데우거나 집에서 온 편지를 읽거나 오두막을 불태울 때 지포 라이터를 사용했다.

Cowan’s Auctions

라이터는 수색과 파괴 임무 중 많이 사용해서, 병사들은 종종 작전명을 ‘지포 임무’ 또는 ‘지포 습격’ 등이라고 불렀다.

레지날드 에드워즈 일병은 “마을을 수색할 때 우리는 횃불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1800년대와는 다르니까요. 여태까지는 지포 라이터를 사용했지만, 이제부터는 ‘빅(Bic : 가스라이터 브랜드)’을 사용할 겁니다. 그게 우리가 해온 방식이니까요. 우리는 자기 지포 라이터와 함께 그곳으로 갔습니다. 한 사람도 빠짐없이 지포 라이터를 구입해 불태워 없애는 데 사용했지요.”

‘지포 분대’라는 말은 ’지포‘라는 별명을 가진 M132 기갑 화염 방사대가 한 마을을 소각하는 임무를 수행한 뒤부터 미국 군사용어의 일부가 됐다.

이것이 군인들이 자신의 라이터에 개인 심벌을 표시하는 것을 그렇게 고집하는 이유다.

병사들은 지포 라이터를 PX에서 1.80달러(약 2,000원)에 사고, 길거리 간이업소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문구나 디자인을 골라 새겨 넣었다.

Cowan’s Auctions
Cowan’s Auctions
Cowan’s Auctions
Cowan’s Auctions

라이터에 새긴 문구는 대부분 당시 베트남 전쟁에 대한 미국과 세계의 태도를 반영하고 있다. 그중 일부는 유머러스하게 운(韻)이 맞는다.

어떤 라이터는 긍지 가득한 엠블럼과 전투를 자랑스럽게 여기는 군인들의 말과 그와 관련된 영광을 특징으로 한다.

선택의 여지가 없어서 마지못해 싸워야 했던 병사들의 메시지가 담긴 라이터도 있다.

평화의 상징, 환각적인 디자인 그리고 재미있는 만화 캐릭터인 찰스 슐츠의 ‘피너츠’가 가장 인기가 많았는데, 특히 레드 바론과 싸운 스누피가 그중 하나다.

Cowan’s Auctions

어떤 이는 철학적으로 삶과 죽음의 의미를 숙고했고, 또 어떤 이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당시 가장 흔한 주제인 섹스와 마약을 다루었다.

소수의 병사는 플레이보이 로고, 누드모델 및 마약에 찌든 사내 등을 새겨 넣기도 했다.

상당수의 라이터에는 어머니, 연인 또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바치는 말이나 집에 돌아가고 싶다는 감상적인 문구가 새겨져 있다.

Cowan’s Auctions
Cowan’s Auctions
Cowan’s Auctions
Cowan’s Auctions
Cowan’s Auctions
Cowan’s Auctions
Cowan’s Auctions
Cowan’s Auctions

베트남 전쟁의 사상자는 백만 명이 넘었는데, 적어도 절반은 민간인이었다.

1970년대에  전쟁 비판론이 늘어나면서 서구 세계에서 거대한 반전(反戰) 운동이 시작됐다.

미국은 군대를 철수하기 시작했고, 1973년 8월 15일에 군대의 직접적인 개입이 종료됐다.

베트남 전쟁은 냉전 시대의 동서 연합 및 북반구와 남반구의 역동성을 변화시켰다.

1975년 4월 30일, 사이공이 몰락하고 북부 베트남의 승리로 전쟁은 끝났다. 그 뒤를 이어 남북 베트남이 통일되면서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이 출범했다.

NTD의 감동 스토리, 이제 YouTube에서도 만나보세요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