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피로한 눈을 위해 먹어주면 좋은 음식들

By 박 성애

현대인들은 몸보다 눈을 더 많이 쓰고 있다. 스마트 폰과 컴퓨터 화면을 접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시력이 저하된다.

평소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눈의 노화나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눈 건강에 좋은 음식들과 해로운 음식들을 알아보자.

눈 건강에 좋은 음식

Pixabay

1. 시금치

시금치에는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이 루테인은 자외선의 청색광을 흡수하는 선글라스 역할을 해 주며 각막과 망막에 손상을 주는 활성산소를 없애준다. 특히 루테인은 25세가 넘으면 몸속에서 만들어지지 않고 체내 합성도 불가능하므로 평소에 녹황색 채소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Pixabay

2. 당근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해 주며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그뿐만 아니라 어두운 곳에서도 잘 볼 수 있는 로돕신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야맹증을 예방해 준다.

shutterstock

3. 결명자차

결명자는 오랜 기간 복용하면 눈이 맑아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다. 결명자에는 비타민A, 비타민C, 카로틴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눈의 열을 식혀주는 작용을 하며 눈이 어둡고 침침한 증상을 완화해준다. 볶은 결명자를 물에 끓여 차처럼 마시면 된다.

하지만 평소 속이 차거나 혈압이 낮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shutterstock

4. 베리류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라즈베리, 아로니아, 등의 베리류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뻑뻑하고 예민한 안구를 풀어주어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사람에게 좋다.

Pixabay

5. 연어, 등푸른 생선

연어와 고등어, 청어, 정어리, 참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돼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각종 눈과 관련된 질병의 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눈 혈류 개선과 눈물샘 개선에 도움을 준다.

Pixabay

6. 계란

계란 노른자에는 제아잔틴과 루테인 성분이 함유돼 있다. 제아잔틴은 망막질환 개선에 효과적이며 루테인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을 구성하는 핵심 물질이다.

 

눈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

shutterstock

1. 화학 보존제가 첨가된 음식

화학 보존제가 첨가된 식품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들어 있지 않아 눈 건강에 좋지 않다. 술, 커피, 담배, 홍차, 설탕, 정제된 밀가루가 여기에 속한다.

Pixabay

2. 단 음식

사탕이나 케이크, 아이스크림, 콜라 등도 눈에는 나쁜 음식들이다.

그중에서 정제된 백설탕은 눈에 특히 해롭다. 이 정제 설탕은 눈의 건강을 유지해주는 칼슘과 비타민의 흡수를 방해하여 근시를 유발할 수 있으니 과도한 섭취는 삼가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