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절대 피해야 할 ‘가짜’ 음식 9가지

By 김수진

 1. 타피오카 펄

bubble tea
Sean Gallup/Getty Images

버블 티는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중국에서 수입한 타피오카 펄이 들어간 음료는 피해야 한다.

2012년 독일 연구진들은 중국산 타피오카 펄에서 바이페닐을 발견했다. 이 화학물질은 암을 유발하고 신경계와 생식계, 면역계 및 내분비 계통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전 중국의 한 매체는 쫄깃한 타피오카 펄을 조사한 끝에, 낡은 타이어와 가죽 신발로 만들어졌음을 밝혀냈다.

Shrimp in a wet market in Beijing, China.
Teh Eng Koon/AFP/Getty Images

중국산 새우에는 항생제나 무게를 늘리기 위한 젤이 들어가 있기 쉽다.

2005년 처음 발표된 ‘젤 새우’ 문제는 여전히 개선되지 않았다.

2012년 미국 전역의 30개 식료품점에서 산 새우를 테스트한 결과, 미국에서 사용 금지된 나이트로후랄과 클로람페니콜이 검출됐다.

3. 쌀

PATRICK LIN/AFP/Getty Images

최근 몇 년간 미국이 최소 9백만 톤 이상 수입한 중국산 가짜 쌀은 감자에 합성수지를 섞어 만들어, 건강에 치명적이다.

이를 구분하기 위해 뜨거운 기름에 넣어 녹으면 가짜 쌀이라고 한다.

4. 쇠고기

inspect bacon
China Photos/Getty Images

중국 판매상들은 돼지고기에 화학 처리를 한 뒤 쇠고기로 둔갑시켜 소비자를 속인다. 이런 가짜 쇠고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형과 암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5. 양고기

Photo by China Photos/Getty Images

중국의 일부 판매상들은 쥐, 밍크, 여우 고기를 화학 처리해 양고기로 속여 판다.

중국 경찰관은 2013년 3개월 동안 이를 단속해, 가짜 양고기 3천 2백만 톤을 압수하고 관련 업자 900명 이상을 체포했다.

6. 와인

red wine
F Delventhal/Flickr

중국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70%가 값싼 과일 주스로 만든 가짜라고 한다. 일부 판매상은 비싼 제품의 라벨을 붙여 관광객들에게 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7. 소금

worker salt china
China Photos/Getty Images

8. 분유

china milk powder
STR/AFP/Getty Images

2008년 중국산 분유에서 멜라민이 검출되며 중국산 유제품을 사용하는 세계 각국의 관련 업계에 비상이 걸렸었다.

규제가 강화됐지만 2015년 한 유명 브랜드 상표를 붙인 중국산 가짜 분유가 미국에 유통되기도 했다.

올해 초 업계의 규정 강화로 인해 중국 식약청에 등록된 분유는 안전성 검사를 통과해야 한다.

9. 두부

china tofu
MARK RALSTON/AFP/Getty Images
 
2012년 후난성 식품안전조사단은 취두부의 발효 시간을 줄이기 위해 황산철 및 가축과 사람의 배설물을 사용한 것을 발견한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