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샤워를 혼자 하냐면…” 누리꾼들 펑펑 울린 서울대 남학생의 고백

By 김연진

A씨에게는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았던, 아니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었던 끔찍한 기억이 있다.

그랬던 그는 익명의 게시판을 통해 용기를 내어 고백했다. 그 어떤 고백보다 담담하게, 혹은 서글프게.

A씨가 용기를 낸 계기는 가장 친했던 군대 후임 때문이었다.

“XXX 일병님은 왜 샤워를 자꾸 혼자 하십니까?”

후임의 이 질문에 A씨는 선뜻 대답할 수 없었다. 얼버무리며 상황을 모면하기에 바빴다. 아직 상처가 다 아물지 않았기 때문이리라.

하지만 그 후임에게, 혹여나 들리지 않을지 모르지만, 그동안 하지 못했던 말을 전했다.

#2456번_제보 ㅁㅁ아, 가끔 너가 물어보잖아. “ㅁㅁㅁ일병님은 샤워를 왜 자꾸 혼자 하십니까?” 하고. 지금까지 계속 얼버무리기만 하고 한번도 제대로 대답하지 못한 질문에 대한 답을, 여기에서라도…

Posted by SNU Bamboo Grove on Monday, April 22, 2019

A씨는 약 8년 전, 중학교 시절을 회상하며 입을 열었다.

그는 “나도 중학생이고, 주변 또래들도 중학생이고, 다들 사춘기잖아. 그런 친구들이 한 공간에 모여 있으니 문제가 생기는 게 당연한 걸지도 몰라”라고 말했다.

이어 “시작은 그냥 평범한 장난이었겠지. 가벼운 놀림이나, 툭 하고 어깨를 치는 장난 같은 거. 하지만 그 가벼운 놀림이 어느새 내 심장을 찌르는 송곳이 되었어”라고 고백했다.

A씨는 중학교 시절 반 친구들에게 집단 따돌림과 폭력을 당한 것이었다.

그 담담한 고백은 충격적인 진실을 털어놓기에 이르렀다.

A씨는 “정신을 차리고 보니, 가벼운 장난들은 내 온몸에 피멍이 생기게 하는 주먹질, 발길질이 돼 있었어. 항상 교실 뒤편에 처박혀 여러 가지 일을 당했어”라고 설명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연합뉴스

이어 “중학교 2학년 때였어. 4교시 수업이 끝나고 쉬는 시간이 됐는데, 나는 책상에 고개를 숙이고 덜덜 떨고 있었어. 그런 나에게 몇몇 친구들이 웃으면서 다가오는 소리가 들렸어”라고 전했다.

그렇게 반 친구들에게 둘러싸인 A씨는 차마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끔찍한 일을 당해야만 했다.

폭력을 휘두르는 친구들은 A씨의 심장을 파고드는 송곳 같은 말을 내뱉었다. “(폭력도) 이젠 질린다”. 온몸이 벌거벗겨진 채 폭행을 당하며 고통을 견뎌야 하는, 수치심을 겪어야 하는 A씨에게는 그 말이 세상 그 어떤 말보다도 날카롭고 서늘했다.

그 순간 A씨는 느꼈다. 너무 무서웠다. 내 안의 뭔가가 자꾸 무너져내리는 그 느낌이. 아무리 발버둥 쳐도 벗어날 수 없는 그 현실이.

이후에도 숱한 괴롭힘과 폭력에 시달렸던 A씨. 그 일로 몸에는 끔찍한 상처들이 남게 됐다고 고백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OCN ‘구해줘’

A씨는 “시간을 계속 흘러 어느덧 내가 대학교에도 가고, 군대도 가게 됐어. 하지만 난 그때 비뚤어진 그대로 있는 것 같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팔에는 여전히 내 나이보다도 많은, 수십개의 검붉은 선이 그어져 있어. 누구 앞에서 옷을 벗어야 할 때마다 한쪽 머리가 욱신거려”라고 토로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젠 정말 괜찮다고 믿고 싶은데, 아직은 좀 어렵네. 샤워 같이 못해서 미안해”라고 전했다.

A씨의 사연은 지난 23일 페이스북 페이지 ‘서울대학교 대나무숲’을 통해 공개됐다.

해당 사연이 알려지자 누리꾼들은 눈물을 감추지 못하고 A씨를 응원하고 나섰다. 한 누리꾼은 “악몽 같은 시간을 버티며, 끝까지 이 악물고 버텨준 당신을 응원합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누리꾼들은 “A씨를 한 번만 따뜻하게 안아주고 싶다. 정말 고생했다”라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