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으로 증명된 민간요법 5가지

By 이연재 기자

민간요법은 오랜 세월 내려오면서 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쓰였다. 최근 몇 가지 민간요법의 효과는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 조상의 지혜가 담긴 효과적인 민간요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임산부 입덧 완화에 좋은 생강

shutterstock

생강은 임산부의 입덧 완화에 좋다. 생강은 임신구토를 잠재우며, 메스꺼움을 없애주는 데 놀라운 효과를 발휘한다.

생강은 수천 년 동안 중국의 전통 의학에서 사용되었으며, 배탈에도 효과가 있다.

2. 두통을 완화하는 페퍼민트 오일

shutterstock

페퍼민트는 편두통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염증성 대장증후군에도 효과가 있다. 페퍼민트의 단맛과 톡 쏘는 듯한 박하 향 추출물은 수 세기 동안 전통 의학에서 진통제로 사용됐다.

박하 향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오일을 사용할 수 있다. 관자놀이나 맥박지점에 페퍼민트 오일을 소량 바르면 도움이 된다. 페퍼민트는 독성이 없어 피부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먹어도 문제가 없다.

3. 인후염에 좋은 꿀

shutterstock

꿀은 감기 바이러스나 세균으로 인한 인후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이라면 꿀은 목을 진정시키는 슈퍼푸드 역할을 할 수 있다. 인후염을 앓지 않더라도 평상시에 꿀을 하루 한 숟가락씩 섭취하는 것도 좋다.

단, 생후 12개월 미만의 아기에게는 꿀이 좋지 않다. 식물성 식중독으로 알려진 희귀 종류의 식중독에 걸릴 수 있어 치명적이다.

4. 귀통증에는 따뜻한 물수건

shutterstock

따뜻한 물을 넣은 물병이나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을 귀에 대면 귀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

온기는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며, 감염으로 인해 손상되어 막힌 부위를 열어주는 역할을 한다.

5. 피부 진정에는 알로에 베라

shutterstock

알로에 베라는 수천 년 동안 피부 치료제로 사용됐으며, 치료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진 식물이다. 알로에 베라는 위궤양, 변비, 설사 등의 치료제로도 사용되며, 유아의 피부에 직접 발라도 안전하다. 알로에 베라는 독성이 없어 섭취도 가능하다.

이 기사는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을 대신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