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타임 3시간 ‘어벤져스4’, 24시간 상영하나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어벤져스4)이 오는 24일 개봉을 앞둔 가운데 극장가에 벌써 전운이 감돈다.

상영 시간이 세 시간이 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흥행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할리우드리포터 등 외신은 최근 ‘어벤져스4’ 상영 시간이 3시간 58초라고 보도했다.

이는 역대 마블 영화 가운데 가장 긴 것으로,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2시간 29분)보다 30분 이상 길다. 이 영화를 연출한 앤서니 루소와 조 루소 감독 형제는 지난 2월부터 상영 시간이 세 시간에 달할 것이라는 힌트를 줘왔고, 얼마 전에는 3시간 2분으로 외신에 보도되기도 했다.

‘어벤져스:엔드게임’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제공

월트디즈니 측은 아직 ‘어벤져스4’의 상영 시간을 공식 발표한 적이 없다. 그러나 ‘3시간 플러스알파(+α)’가 기정사실화면서 스크린 편성 등에 관심이 쏠린다.

보통 극장에서는 상영 시간이 두 시간 안팎이면 오전 8시부터 밤 12시 안팎까지 하루 6~7회 정도 상영한다. 그러나 상영 시간이 세 시간이 넘어가면 물리적으로 5~6회밖에 상영할 수밖에 없다.

이에 멀티플렉스 영화관들은 상영 회차를 늘리기 위해 24시간 편성을 할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4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도 일부 극장에서 24시간 상영됐다.

멀티플렉스 관계자는 “아직 공식 상영 시간이 나오지 않았지만, 스크린을 24시간 가동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어벤져스:엔드게임’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제공

일각에선 ‘인터미션(중간휴식 시간) 도입이 필요한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영화 ‘원스 어폰 어 타임인 아메리카'(1984년작·251분), ‘고령가 소년 살인사건'(1991년작·237분), ‘벤허'(1962년작·222분) 같은 고전 영화를 재개봉하거나 어린이 애니메이션 ‘드래곤 스펠: 마법 꽃의 비밀'(2017년)을 개봉할 때 극장들이 인터미션을 둔 전례가 있다.

반면, 2003년 개봉한 ‘반지의 제왕3: 왕의 귀환’은 상영 시간이 세 시간 19분이나 됐지만, 인터미션을 두지 않았다. 그래도 총 596만명이 관람해 흥행에 성공했다.

‘어벤져스4’ 역시 인터미션 없이 상영될 것으로 보인다. 루소 감독 형제는 미국 매체와 인터뷰에서 “편집본 시사회를 네 번 진행했지만, 세 번 상영하는 동안 화장실 가려고 자리를 뜬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고 언급했다. 그만큼 스토리가 탄탄하다는 이야기다.

인터넷과 SNS에서는 ‘(화장실 가는 사람들로 인해) 관람을 방해받지 않으려면 통로석 대신 중간 자리에 앉아야 한다’ ‘사전에 음료를 많이 마시는 것은 금물’ 등의 관람 팁이 올라온다.

‘어벤져스:엔드게임’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제공

마블 팬들은 초대형 스크린 아이맥스관 등 주요 상영관 ‘명당자리’ 선점을 위해 예매일에도 촉각을 곤두세운다. 통상 예매는 영상물등급위원회 등급 심의가 완료되면 시작한다. 영화계 관계자는 “이달 16일께 등급 심의가 열리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영등위는 그러나 “심의 날짜를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4월 하순부터 한동안 극장가는 ‘어벤져스 천하’가 펼쳐질 전망이다. 개봉일(24일)은 관람료를 할인해주는 ‘문화가 있는 날’임에도 ‘어벤져스4’와 해외 다큐멘터리 한편만 개봉한다.

한 주 전인 17일에도 공포영화 ‘왓칭’과 ‘요로나의 저주’, 이청아·홍종현 주연 ‘다시, 봄’ 정도만 개봉하며, 5월 중순까지 이렇다 할 화제작이 보이지 않는다.

이달 14~15일에는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아이언맨), 제러미 레너(호크아이), 브리 라슨(캡틴 마블) 등 주연 배우를 비롯해 루소 감독 형제, 마블 스튜디오 수장인 케빈 파이기 대표가 한국을 찾아 분위기를 띄운다.

‘어벤져스:엔드게임’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제공

극장 관계자는 “벌써 예매 문의가 쏟아진다”면서 “상영 시간이 아무리 길어도 ‘어벤져스’ 시리즈 마지막 작품인 만큼, 1천만명은 무난히 동원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