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탈원전 5년간 바보짓…1조원 일감 약속”

By 이서현

윤석열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겨냥해 직격탄을 날렸다.

22일 오전 경남 창원시 원자력 발전 설비 업체인 두산에너빌리티를 방문한 윤 대통령은 “우리가 5년간 바보 같은 짓 안 하고 원전 생태계를 더욱 탄탄히 구축했다면 지금은 아마 경쟁자가 없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더 키워나가야 할 원전 산업이 수년간 어려움에 직면해 아주 안타깝고, 지금이라도 바로 잡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연합뉴스

이번 방문은 윤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인 지난 4월, 창원의 원전 중소업체인 진영 TBX를 방문해 원전 산업을 직접 챙기고 관련 현장도 재방문하겠다고 약속한 데 따른 것이다.

윤 대통령은 간담회에 앞서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 공장을 방문해 건설이 중단돼 있는 신한울 3.4호기 원자로 주단소재, 신호기 6호기 원자로 헤드 등의 설비가 있는 단조 공장을 둘러봤다.

이후 “탈원전을 추진했던 관계자들이 여의도보다 큰 면적의 이 어마어마한 시설을 다 보고, 이 지역의 산업 생태계와 현장을 둘러봤다면 과연 그런 의사 결정을 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 때 공사를 중단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도 거듭 예고했다.

다음주 나토정상회의에서는 직접 원전 세일즈에 나서겠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 여기 원전 업계는 전시다. 탈원전이라는 폭탄이 터져 폐허가 된 전쟁터”라고 비유하면서 “전시엔 안전을 중시하는 관료적인 사고는 버려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바보 같은 짓’이라고 비판한 윤 대통령을 향해 “전 세계가 바보 같은 짓을 하고 있느냐”고 반발했다.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기후 위기에 대비해 장기적으로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노력은 세계적인 흐름”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정책은 탈원전 정책이 아니라 장기적인 에너지 전환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산업 생태계는 매출과 수출, 인력 모두 지난 5년 동안 급감했다.

정부는 올해 925억원 규모의 긴급 발주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1조원 이상의 원전 일감을 주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