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이제 개 식용 금지 검토할 때 됐다”

By 이서현

문재인 대통령이 ‘개 식용 금지를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 자리에서 반려동물 관리체계 개선과 관련한 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이 “이제는 개 식용 금지를 신중하게 검토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라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김 총리는 반려동물 등록률 제고, 실외 사육견 중성화 사업 추진, 위탁 동물보호센터 전수점검 및 관리·감독 강화, 민간 보호시설 신고제 도입, 동물보호관리시스템 내실화 등을 보고했다.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이 공개한 풍산개 강아지 7마리 | 연합뉴스

문 대통령의 ‘개 식용’ 관련 발언은 김 총리의 보고가 끝난 뒤 나온 반응이라고 한다.

‘유기 반려동물 관리체계 개선방안’은 오는 30일 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논의 후 확정할 예정이다.

이를 앞두고 문 대통령의 관련 발언이 나오면서, 이번 개선안에 ‘개 식용 금지’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문 대통령은 토리, 마루, 곰이 등 반려견들과 함께 생활하는 애견인으로 알려져 있다.

2017년 대선을 앞두고 동물과 관련한 5가지 패키지 공약을 발표하기도 했다.

다만 당시 공약에는 ‘개 식용’과 관련한 내용이 포함돼 있지 않았다.

문 대통령도 “개 식용 금지의 단계적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2017년 복날을 앞두고 개식용 반대를 외치는 동물보호 단체와 ‘개고기 합법화’를 요구하는 개농장주들 | 연합뉴스

국내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15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년 3월 대선을 앞둔 여야 대선 주자들도 이른바 ‘펫심’ 공략을 위해 개 식용 문제를 두고 각자의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개 식용 금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동물복지 공약을 발표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대통령이 되면 1년 이내에 육견 사업을 금지하고 종사자의 전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당이 마련한 토크쇼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다른 사람의 선택과 관련한 문제라 제가 함부로 말하기는…”이라며 명확한 답변을 피했다.

2010년 개 식용 금지 촉구 퍼포먼스 | 연합뉴스

온라인에서도 의견이 분분했다.

반대하는 이들은 “굳이 법으로까지 막을 필요가 있나?” “그럼 오리나 닭 같은 다른 동물들은?” “이것보다 도축문제를 바로잡으면 될 것 같은데” “합법화해서 양지로 끌어올려야지” “먹는 것까지 나라에서 금지할 일인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찬성하는 이들은 “해외에 사는데 개고기 이야기 나올 때마다 민망하다” “우리 옆집 개도 개장수들이 훔쳐갔더라” “개고기 정상적으로 유통시키는 곳 있기나 하냐” “중국도 안 먹는데” 등의 의견을 펼쳤다.

2018년 미국 LA총영사관 앞에서 개고기 식용반대 시위를 벌이는 美 연예인들 | 연합뉴스

한편, 과거 중국의 영향으로 일본을 제외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는 예로부터 개를 식용해 왔었다.

그러나 현대에 접어들어 먹거리가 다양해지고 동물권의 확대로 대부분 아시아 국가가 개식용을 금지하고 있다.

필리핀이 1998년, 태국과 대만도 2천 년대 초반에 개 도살과 식용을 법적으로 금지했다.

개고기 식용의 원조격인 중국마저도 지난해 개 식용 금지 계획안을 발표하며 개 식용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시도했다.

알려진 바로는 이제 정부가 개식용을 불법으로 명문화하지 않은 나라는 베트남과 우리나라 단 두 곳만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