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잿더미로 만든 ‘초대형 산불’, 80대 펜션 주인 숨진 채 발견

By 김연진

강원 강릉지역을 집어삼킨 화마가 민가까지 덮치며 막대한 피해를 낸 가운데, 펜션을 운영하던 80대 남성이 숨진 채 발견됐다.

이번 산불로 축구장 면적의 530배에 달하는 산림이 소실됐으며, 1명이 사망하고 3명이 다치는 인명피해도 발생했다.

지난 11일 산림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22분경 발생한 산불이 약 8시간 만인 오후 4시 30분에 진화됐다.

초속 30m에 달하는 강풍으로 산불 진화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오후 들어 거센 소나기가 내리면서 마침내 주불이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이번 산불의 원인은 강풍으로 인한 ‘전선 단선’으로 추정된다.

강풍에 나무가 부러지면서 전선을 단선시켰고, 이 과정에서 불꽃이 발생해 산불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산림 당국에 따르면 이번 산불로 인한 산림 피해 면적은 379㏊로 확인됐다. 이는 축구장 면적의 530배에 이르는 규모다.

또한 주택 59채, 펜션 34채, 호텔 3곳 등 시설물 피해도 발생했다.

연합뉴스

펜션 주인인 80대 남성은 불길이 펜션을 덮치자 대피했다가, 물건을 가지러 다시 펜션 내부로 들어갔다. 결국 빠져나오지 못하고 숨진 채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른 주민 1명은 대피 중 2도 화상을 입었으며, 진화대원 2명도 가슴 부위에 2도 화상을 입었다.

하루아침에 보금자리를 잃은 주민들은 절망에 빠졌다.

연합뉴스

연합뉴스는 “불이 난 집을 허탈하게 바라보는 주민, 슬픔을 억누르지 못하고 오열하는 주민, 불길 속으로 뛰어들었다가 경찰에 제지당하는 주민의 모습이 곳곳에서 목격됐다”고 현장 상황을 전했다.

한편, 12일 윤석열 대통령은 산불 피해를 입은 강릉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