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인데” 윤석열 당선인 ‘여가부 폐지’ 입장 재확인

By 이서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약속대로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윤 당선인은 24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천막 기자실에서 열린 즉석 차담회에서 ‘여가부 폐지는 그대로 하나’라는 질문에 “공약인데 그럼”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내가 선거 때 국민들에게 거짓말하라는 얘기인가”라고 덧붙였다.

주요 공약이었던 여가부 폐지를 관철하겠다는 일관된 의지를 다시 한번 표명한 셈이다.

페이스북

여가부 폐지는 윤 당선인의 대표 공약 중 하나다.

지난 1월 초 페이스북에 ‘여성가족부 폐지’ 일곱 글자를 올린 뒤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이후 인수위에는 여가부 공무원이 1명도 참여하지 않아 ‘여가부 패싱’ 논란이 일었다.

연합뉴스

애초 여가부가 공무원 4명을 인수위 추천 명단으로 보냈으나, 최종 배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인수위가 25일 여가부 업무보고는 받기로 한 만큼 향후 개편 방향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2001년 여성부로 출범한 후 이른바 페미니즘 논란과 젠더 갈등의 중심에 선 여가부는 20여 년 만에 존폐 위기에 놓이게 됐다.

연합뉴스

여가부 폐지가 현실화한다면 현재 수행 중인 각종 기능을 어떻게 이어갈지가 가장 큰 숙제로 남는다.

여가부가 추진하던 각종 정책이 보건복지부와 교육부, 법무부와 고용노용부 등으로 이관될 가능성이 높다.

혹은 아동·가족·인구감소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룰 부처가 신설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17일 서울 영등포구 여성미래센터에서 열린 성평등 정책 강화 요구 선언문 발표 기자회견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철회를 촉구하는 참석자들 | 연합뉴스

여가부 폐지에 대한 여성 연구자와 활동가, 시민들의 반발이 벌써 거세다.

공약을 이행하려면 정부조직법 개정도 필요한데 더불어민주당이 반대하고 있어 향후 입법 과정에서 진통도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