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안법 1년, ‘중국화’ 되는 홍콩 견디지 못해 줄줄이 떠나는 홍콩 시민들

By 김우성

중국 정부의 홍콩 장악이 가속화되면서 이민을 택하는 홍콩 시민들이 줄을 잇고 있다.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홍콩 매체 ‘홍콩 프리 프레스’는 국가보안법 시행 1년을 맞이한 이 날, 100여 명의 홍콩 시민들이 런던행 항공편 체크인을 위해 긴 줄을 이뤘다고 전했다.

이들은 모두 영국 이민을 택한 홍콩 시민들이다.

HKFP
HKFP
HKFP

지난해 6월 30일 홍콩을 휩쓴 대규모 민주화 시위에 대한 대응으로 중국 당국은 국가보안법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국가 분열, 정권 전복, 테러 활동, 외세 결탁 등 4가지 범죄를 저지를 경우 최고 무기징역형에 처할 수 있게 했다.

홍콩보안법 제정 이후, 범민주진영 인사 50여 명을 포함해 100명 이상이 체포됐다.

홍콩 대표 반중 매체인 빈과일보는 홍콩 보안법 시행 이후 1년 만에 폐간했다.

마지막으로 발행된 홍콩 반중매체 빈과일보 24일자 신문 / 연합뉴스

또한 사상, 생각, 교육, 언어, 경제, 정치 등 모든 방면으로 홍콩의 ‘중국화’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홍콩의 자치권과 자유가 침해받자 홍콩 시민들은 자녀들에게 더 나은 미래를 찾아주기 위해 영국으로 떠나고 있다.

오는 8월 시행되는 이민법 개정안 역시 홍콩 시민들의 이민 러쉬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

해당 법에 따르면 홍콩을 드나드는 승객, 승무원, 항공기 등을 통제·금지할 수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홍콩 시민들의 출국을 막기 위한 조치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2020년 7월 1일 홍콩 주권반환일에 시민들이 홍콩보안법에 반대하며 거리에서 시위를 펼치는 모습. / 연합뉴스

영국 내무부 통계에 따르면 BNO 여권을 소지한 홍콩 시민들이 지난 2월과 3월 두 달 동안 영국 이민 비자를 신청한 건수는 3만4천 건에 이른다.

단 두 달 만에 이전 6개월간 신청한 건수의 5배를 신청한 것이다.

한편 BNO 여권은 1997년 홍콩이 중국에 반환되기 전까지 영국이 홍콩에 발급하던 특수 여권으로 영국은 이 여권을 가진 사람에 대해 영국 이민 신청 자격을 부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