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적 선택을 반복하는 여성을 하루 ‘3번’ 살린 막내 순경

By 김우성

하루 세 차례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 중국 동포 여성을 무사히 구조해낸 한 순경의 사연이 뒤늦게 알려져 화제다.

1일 경찰에 따르면 지난달 10일 오전 11시께 젊은 여성이 한강으로 걸어 들어가고 있다는 신고가 서울 강동경찰서 천호지구대에 접수됐다.

곧바로 지구대 순찰팀원들이 광진교 인근 현장으로 출동했고, 다행히 늦지 않게 도착해 20대 여성 A 씨를 무사히 구조할 수 있었다.

그런데 가족에게 인계하기 위해 여성을 지구대로 데려온 경찰은 난처한 상황에 처했다. 중국 동포인 A 씨가 한국어나 영어를 전혀 하지 못했기 때문.

광진교 부근 한강 모습 / 연합뉴스

그때 지구대 막내급 순경이 큰 도움이 됐다. 고등학생 시절 중국에서 유학한 경험이 있던 최욱(32) 순경이었다.

최 순경의 유창한 중국어 실력 덕분에 A 씨의 신원을 파악해 A 씨의 어머니에게 인계할 수 있었다.

그렇게 상황이 잘 마무리되는 듯했으나, 지구대 밖에서 어머니와 말다툼을 벌인 A 씨가 이번에는 도로로 뛰어들었다.

지구대 밖에서 이들을 지켜보고 있던 최 순경과 경찰관들이 놀라 뛰어갔고, A 씨를 구해 지구대로 다시 데려왔다.

A 씨와 대화에 나선 최 순경은 그에게 “어머니와는 평소 사이가 좋지 않고, 사촌 언니와는 조금 마음을 터놓고 지낸다”는 말을 듣고 사촌 언니를 불러 A 씨를 귀가시켰다.

하지만 몇 시간 뒤인 오후 5시께 A 씨가 또다시 한강에 뛰어들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자료 사진 / 연합뉴스

이번에도 최 순경이 나서 대화를 시도했다. 그는 물에 반쯤 잠긴 A 씨를 향해 중국어로 “물에 있으면 추우니 일단 나와서 얘기하자”고 계속 말을 걸었다.

최 순경의 노력 덕분에 마음이 진정된 A 씨는 다시 한번 무사히 구조됐다.

경찰은 A 씨의 심리상태가 매우 불안정하다고 판단해 집으로 보내지 않고 지역 정신건강센터와 연계해 A 씨를 응급입원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