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네스북 최장수견 보비, ’31살’ 나이에 세상 떠났다… 견주가 밝힌 장수 비결

By 연유선

최고령 기네스 세계 기록을 보유한 포르투갈의 개 ‘보비’가 31년 165일 만에 세상을 떠났다.

영국 BBC, 로이터 등은 23일(현지시간) 포르투갈의 대형 목축견인 보비가 21일 집에서 죽었다고 보도했다.

수의사 캐런 베커 박사는 소셜미디어에 이를 공개하며 “보비를 사랑한 이들에게 1만1천478일은 절대 충분치 않다”라고 말했다.

기네스 세계 기록

1992년 5월 11일에 태어난 보비는 올해 2월 기네스에서 세계 최고령 개로 등재됐다. 1939년에 29세 5개월로 죽은 호주 견공 블루이의 기록을 거의 한 세기 만에 경신했다. 보비의 종인 ‘하페이루 두 알렌테주’종의 평균 수명은 12~14년이라고 한다.

보비의 나이는 포르투갈 국립 수의사 협회에서 관리하는 정부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증됐다.

기네스 세계 기록

보비는 태어난 지 얼마 안 돼 죽을 뻔했으나 운 좋게 살아남았다.

당시 코스타 가족의 집엔 동물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강아지가 태어나면 구덩이에 묻었다고 한다.

보비는 운좋게 별채 나뭇더미에 숨어 있었고, 며칠 뒤 8살이던 레오넬씨와 형제들이 발견해 몰래 돌보다가 가족으로 들였다.

기네스 세계 기록

레오넬씨는 보비가 2018년 호흡 곤란으로 갑자기 병원에 입원한 일 외에는 비교적 편안한 삶을 살았다고 전했다. 다만, 죽기 전에는 잘 걷지 못하고 시력도 나빠졌다.

베커 박사는 “레오넬씨에게 보비의 장수 비결을 물었더니 즉시 나온 답은 ‘좋은 영양, 자연과 계속 접촉, 환경을 탐구할 수 있는 자유, 수의사의 꾸준한 관리, 그리고 사랑’이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