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유가족,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 참석 거절

By 이서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 등 유가족이 오는 10일 열리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에 불참한다.

문화일보는 2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이렇게 보도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 참석 의사를 밝힌 박근혜 전 대통령 | 연합뉴스

취임준비위 측은 지난달 29일 전직 대통령 유가족에게 초청장을 전달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권 여사, 고 이승만·최규하 전 대통령 측과는 별도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 여사 측 불참 의사는 이 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2주기 추도식 참배 중인 권양숙 여사 등 참석자들 | 연합뉴스

노무현재단 관계자는 “건강상 연세도 있고 해서 봉하마을에서 서울까지 원거리 이동이 힘들다”고 불참 이유를 밝혔다.

매체에 따르면 취임준비위 측은 유가족 측의 불참 의사에도 예정대로 봉하마을을 방문해 초청장을 전달하겠다는 입장이다.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장 조감도 | 대통령취임준비위원회
연합뉴스

앞서 지난달 28일 박주선 취임준비위원장은 CBS 라디오 프로그램과의 인터뷰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도 초청 대상이라고 밝혔다.

단, 대선 본선과 당내 경선에서 경쟁했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 유승민 전 의원은 초청하지 않는다.

박 위원장은 “전례가 없는 데다 패배에 대한 아픈 상처를 상기시킬 우려가 있어서 예의가 아닐 수 있다”라며 이유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