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불에 길 건너던 초등학생을 무리하게 꼬리물기 하다 친 운전자

By 이서현

손을 들고 횡단보도를 건너던 초등학생이 무리하게 꼬리물기를 시도한 차량에 치이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달 29일 유튜브 채널 ‘한문철TV’에는 지난달 8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의 한 교차로에서 벌어진 교통사고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은 당시 교차로에서 신호가 노란불로 바뀌자 건널목 앞에서 멈춘 A씨 차량에서 찍은 것이었다.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

당시 대부분 차량이 횡단보도를 지나갔고, 맨 오른쪽 차선에 있던 A씨의 차량 앞 승합차 한 대만 정지선을 반쯤 넘은 채 멈췄다.

보행자 신호가 녹색으로 바뀌자 노란색 티셔츠를 입고 가방을 멘 어린이가 왼팔을 번쩍 들며 횡단보도를 건넜다.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

이때 A씨 뒤에 있던 한 경차가 갑자기 A씨 왼쪽으로 방향을 틀더니 횡단보도를 향해 속력을 냈다.

승합차에 가려진 아이를 보지 못했던 경차는 결국 아이와 충돌했다.

A씨는 “어린이가 인도로 옮겨지는 건 봤는데 의식이 있는 것 같았다”고 전했다.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

한문철 변호사는 “경차는 꼬리물기 가능성이 상당히 있다”며 “교차로에서 다른 방향 차량에 방해되지 않게 차를 빼주려던 것이라도 정지선 앞에 멈췄어야 한다. 어린이가 손을 들고 건너는 중인데 왜 거길 달려가느냐”고 호통을 쳤다.

이어 “어린이 잘못은 하나도 없다. 당연히 차가 정지할 줄 알지 누가 저렇게 질주할 줄 알고 대비할 수 있겠냐”라며 “모닝 운전자는 횡단보도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으로 처벌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횡단보도상 보행자 보호 의무 조항을 위반하면 보험 가입 여부나 피해자와의 합의와 관계없이 처벌받는다.

다행히 피해 어린이는 크게 다치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지킬 건 좀 지키자” “손들고 건너면 안전하겠다는 아이의 믿음이 깨진 게 너무 안타깝다” “평소 운전 습관의 결과” “얼마나 빨리가겠다고 저러나” “시야확보가 안 된 상황이면 더 조심했어야지” 등의 반응을 보이며 분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