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진 전조?… 日태평양 연안 ‘원인 불명’ 쓰나미 잇달아

By 연유선

일본에서 최근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쓰나미 현상이 다수 관측돼 당국은 주목하고 있다. 특히 과거에 큰 피해를 가져왔던 화산성 쓰나미일 가능성도 있어 긴장하고 있다.

일본 기상청은 지난 9일 오전 5시 25분쯤 이즈제도 남쪽 도리시마 근해에서 지진이 발생해 이즈 제도와 오가사와라 제도, 시코쿠 고치현, 수도권 지바현, 규슈 미야자키현과 가고시마현 연안 등에 최대 1m 높이의 쓰나미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주의보를 발령했다.

실제 쓰나미 높이는 10~60㎝가량으로 관측됐으며 인명 피해 등 별다른 쓰나미 관련 피해는 확인되지 않았다.

연합뉴스

기상청에선 보통 지진이 일어나면 쓰나미가 일어날 가능성을 확인하고 주의보를 내리는데 이번엔 지진 규모를 확인하지 못했다. 도쿄대 지진연구소의 사타케 겐지 교수는 “지진 규모를 모른채 쓰나미를 관측하고서 주의보가 내려지는 좀 이상한 일이 발생했다”라고 전했다.

학계에선 이번 쓰나미가 단층활동에 따른 통상적인 지진이 아니라 다른 이유로 발생한 소규모 지진에 따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인근에 효부암(소우후간)이란 활화산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해저 화산의 분화와 마그마의 이동 등에 따른 현상일 가능성이 제기됐다.

해저 화산에 따른 쓰나미는 과거 큰 피해를 가져왔다는 점에서 일본 당국은 경계를 보이고 있다.

2018년 인도네시아에서는 화산 분화에 따른 해저 산사태로 인해 쓰나미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37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한 바 있다. 일본에서도 1792년 나가사키현과 시마바라 반도에서 화산 분화에 따른 쓰나미 등으로 1만5000명이 희생된 바 있다.

기상청은 오전 긴급 기자회견에서 “화산 분화 때문인지 해저 지각 변동 때문인지 아직 원인을 알 수 없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