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사적채용 의혹? 희생한 청년에 대한 역차별”

By 이서현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이 또다시 불거졌다.

이번에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광주시장 후보로 출마한 주기환 전 후보의 아들 A씨가 언급됐다.

지난 18일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A씨는 윤 대통령 취임직후인 지난 5월 대통령실 직원으로 채용돼, 현재 대통령실 부속실에 6급 직원으로 근무 중이다.

A씨는 강원도 원주의 한 대학에서 산학협력 관련 업무를 하다 윤 대통령 대선 캠프에 합류했다. 이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도 참여한 것으로 파악됐다.

주기환 전 광주시장 후보 | MBC 뉴스

주 전 후보는 2003년 윤 대통령이 광주지검에서 근무하던 당시 검찰 수사관으로 일하면서 인연을 맺었다.

주 전 후보도 선거운동 과정에서 “호남의 어려움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하고 공유하겠다”며 개인적인 인연을 내세우기도 했다.

MBC 뉴스

연이은 사적채용 논란이 일자 대통령실은 A씨가 역량과 자질이 충분히 검증됐고, 임용과정에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을 내놨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은 19일 별도 브리핑을 통해 “대선기간 내 묵묵히 일한 실무자들에게 정당한 기회를 주는 것이 공정”이라며 “대선 캠프를 통해 희생과 봉사를 하고 일을 같이 했던 실무자들이 대통령실에서 일하는 걸 ‘사적 채용’이라고 하는, 이전에는 들어본 적 없는 틀로 호도하는 건 대선 승리를 위해 헌신한 청년에 대한 역차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실의 채용 과정에 대해 일방적이고 무차별적으로 의혹을 제기한다면 국민들께서 이 과정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갖게 될지도 모른다. 그런 점들이 너무나 우려가 된다”고 덧붙였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앞서 윤 대통령의 40년 지기 강원 지역 지인 2명의 아들들이 각각 대통령실에 근무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이 중 한 명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직접 “내가 추천해줬다. 오히려 9급이라 미안하다”라고 인정하며 논란에 불을 지폈다.

심지어 이 직원의 아버지는 권 의원 지역구인 강릉 지역 선관위원으로 활동 중인 것으로 알려져 중립성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