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트 폭력 아닌 살인” 남친에게 잔인하게 맞아 숨진 딸 얼굴·이름 직접 공개한 엄마

By 김우성

남자친구에게 무차별 폭행을 당한 뒤 사망한 20대 여성의 어머니가 딸의 얼굴과 이름, 또 끔찍한 순간을 담은 CCTV를 직접 공개했다.

어머니는 “데이트 폭력으로 상대가 가벼운 처벌을 받을까 두렵다”라며 공개 이유를 밝혔다.

지난 26일 황예진 씨(25)의 부모님은 SBS를 통해 지난달 서울 마포구 한 건물에서 딸 황 씨와 남자친구 A 씨의 모습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YouTube ‘SBS 뉴스’

영상은 두 사람이 다툼을 벌이는 모습을 시작한다. 잠시 후 A 씨는 황 씨를 수차례 벽에 밀쳤고, 황 씨는 바닥에 쓰러졌다.

황 씨가 정신을 차리자 두 사람은 다시 건물 안으로 들어갔다.

다시 CCTV에 등장했을 때 황 씨는 바닥에 축 늘어진 상태였고, A 씨는 엘리베이터에서 황 씨를 질질 끌고 나왔다.

황 씨의 옷에는 핏자국이 묻어 있었다.

YouTube ‘SBS 뉴스’

유족은 A 씨가 119에 신고하며 “술에 취해 스스로 넘어졌다고 허위신고를 했다”고 주장했다.

SBS가 공개한 신고 녹취록에는 “머리를 제가 옮기려다가 찍었는데 애(황 씨)가 술을 너무 마셔서 기절을 했다”라고 기록되어 있었다.

황 씨의 부모가 경찰의 연락을 받고 병원을 찾았을 때 딸은 이미 혼수상태였다.

하나밖에 없는 딸은 다시 깨어나지 못하고 결국 세상을 떠났다.

YouTube ‘SBS 뉴스’

부검 1차 구두 소견에 따르면 사망 원인은 외상에 의한 지주막하 출혈이다.

법원은 A 씨의 도주 가능성이 적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경찰은 살의의 고의성을 확정하기 어렵다며 상해치사의 무게를 두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YouTube ‘SBS 뉴스’

유족은 “추가 폭행으로 입술이 붓고 위장 출혈, 갈비뼈 골절, 폐 손상 등이 발생했다”고 주장하며 “백 번, 천 번을 생각해도 이건 살인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유족은 살인죄 적용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한편 A 씨는 수상인명구조요원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유족은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그런 자격증이 있는데 딸의 생명이 위험하다는 걸 몰랐겠나”라며 “자신의 죄를 덮기 위해 딸을 다른 곳으로 옮긴 뒤 한참 지나서야 119에 허위 신고를 하고, 쓰러진 딸을 일부러 방치해 골든타임을 놓치게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가해자가 말하는 폭행 사유가 ‘둘의 연인 관계를 다른 사람에게 알렸다’는 것”이라고 밝혀 충격을 줬다.

YouTube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