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스틱으로 환자 상태 표시하며 3시간 동안 40여명에 CPR한 간호사 자매

By 이현주

‘이태원 참사’ 현장에서 간호사 자매가 3시간 동안 응급 구조활동을 도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40~50명에게 심폐소생술(CPR)을 실시했으나, 단 두 명만 의식이 돌아왔다고 한다.

압사 사고 현장 부근에 희생자를 추모하는 꽃과 편지가 놓여 있다. | 연합뉴스

31일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전직 간호사 A씨(20대)는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난 29일 오후 10시 10분쯤 간호사인 친언니와 함께 세계음식문화 거리를 걷고 있었다.

수많은 인파 물결에 떠밀리며 걷던 그때 앞에서 “사고가 났으니 밀지 말아주세요”라는 다급한 목소리가 들렸다.

그러나 주변의 시끄러운 음악과 수많은 인파의 소리로 이 외침은 멀리까지 전달되지 못했다.

곧 주변은 비명과 함께 아수라장이 됐다.

응급활동 돕는 시민들 | 연합뉴스

사고는 A씨 자매보다 딱 10걸음 앞에서 발생했고, 두 사람은 간발의 차이로 화를 면했다.

실신한 환자 수십 명이 시민들에 의해 인근 가게로 옮겨졌고, 가게 안에서 의료진을 다급히 찾는 목소리가 들렸다.

A씨는 “전직 간호사예요”라고 말하며 인파 속을 헤집고 가게 안으로 들어가 환자에게 CPR을 실시했다.

A씨가 CPR을 실시하고 20분 정도 지났을 때, 경찰이 가게 밖에 좀 더 넓은 공간을 확보했다.

희생자 구조활동을 하고 있는 119 구급대원들 | 연합뉴스

그곳으로 환자들을 옮겨 응급구조사, 소방관들과 함께 계속 CPR을 진행했다.

이렇게 A씨 자매는 쓰러진 이들의 몸에 립스틱으로 상태를 표시하며 3시간 정도 40~50명에게 CPR을 시행했다.

이들 중에 의식이 돌아온 사람은 2명 정도였고, 희미하게 맥박이 돌아온 사람은 3~4명 정도였다.

안타깝게도 환자들은 대부분 이미 맥박이 없거나 심정지 상태였다고.

현장에 급파된 의료진들이 부상자 구조활동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A씨는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전직 의료인으로서 현장에서 환자를 살리려 최선을 다했지만, 피해자 지인들에게 가망이 없다는 말을 전하는 것이 너무나 마음이 아팠다”라며 고개를 떨궜다.

이어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한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