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까지… 5명 살리고 하늘의 ‘별’이 된 30대 여의사

By 연유선

대학병원에서 일하던 30대 의사장기 기증으로 5명의 생명을 살리고 떠났다.

서울성모병원은 순천향대 부천병원 임상 조교수인 고(故) 이은애(34)씨가 고귀한 생명나눔을 하고 세상을 떠났다고 7일 밝혔다.

이씨는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근처에서 친구들과 식사 중 두통으로 화장실에 갔고 구토 후 어지러움을 느껴 밖에 앉아있던 중 지나던 행인의 도움으로 근처 응급실로 이송됐다.

연합뉴스

구급차 안에서 의식이 있었으나 응급실 내원 후 경련이 일어났고 곧바로 의식이 저하돼 검사 결과 뇌출혈로 진단됐다.

이씨의 보호자는 그가 수술을 받아도 예후가 좋지 못하다는 소견을 듣고, 중환자실에서 보존적 치료를 받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결국 자발호흡과 뇌간반사를 하지 못하는 뇌사 상태에 빠졌다.

이씨는 중·고등학교 전교 1등 수석, 모교 최초의 의대생, 의대 차석 졸업, 전공의 전국 1등을 하는 등 학업 성적도 뛰어났다. 가족들은 아픈 환자를 돌보기 위한 사명감으로 의사가 된 고인의 뜻을 받들기 위해 기증을 결정했다. 이씨는 심장과 폐 간 신장(2개)을 5명의 중증 환자에게 기증했다.

연합뉴스

이씨의 부친은 “결혼 후 7년 만에 얻었던 맏딸이 하루 아침에 이렇게 됐다는 것이 믿기지 않았고, 지켜주지 못한 마음에 딸 친구들 외에는 주변에 부고를 하지도 않았다”라며 “뇌사라는 말에도 믿을 수 없어 깨어날 것 같은 실낱같은 희망을 부여잡았지만 생명을 살리는 일을 업으로 살던 딸이 생의 마지막까지 의사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힘들고 아프지만 장기를 기증키로 했다”라고 말했다.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장 박순철(혈관이식외과) 교수는 “의사라는 직업으로 최선을 다했던 딸이 끝까지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었으면 좋겠다는 가족의 숭고하고 뜻깊은 의지가 헛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