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음식 돈 아까워요” 우르르 배달앱 떠나고 있다

By 김연진

배달이탈 현상이 3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배달팁 논란에 물가 상승까지 겹치면서 소비자들이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6월 쿠팡이츠 월간 이용자는 437만 6천여 명으로 집계됐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연합뉴스

이는 5월 이용자보다 12만 명 이상 감소한 수준으로, 지난 2021년 2월 이후 역대 최저치다.

특히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는 6월 말에도 배달앱 이용자 수는 늘어나지 않는 모양새다.

또 다른 배달앱 요기요도 상황은 비슷했다. 6월 월간 이용자는 5월 이용자보다 약 20만 명이 줄었다.

주요 배달앱 3사(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가운데 유일하게 배달의 민족만 이용자 수가 소폭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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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 민족 6월 월간 이용자는 약 1998만 명으로, 5월 대비 5만 명 늘었다. 그러나 예년 수준인 월간 이용자 2000만 명을 넘지는 못했다.

주요 배달앱들은 수익 개선을 위해 프로모션, 이벤트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배달앱 이탈 현상을 막기는 어려워 보인다.

배달팁 등 가격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배달 대신 외식을 선택하는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