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엑스포 홍보 위해 ‘무료 공연’ 여는데 70억 비용까지 직접 내게 된 BTS

By 이현주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콘서트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그런데 70억 상당의 공연 비용을 누가 낼지 아직도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보도에 따르면 현재로선 이 비용을 고스란히 방탄소년단 측이 떠안게 생겼다.

‘BTS 옛 투 컴 인 부산’ 포스터

일반적인 공연에 드는 비용은 자체적으로 마련하든 스폰서를 껴서 하든 주최·주관사가 전액 부담한다.

방탄소년단의 여느 공연이라면 주최·주관사인 하이브가 비용을 대는 것이 맞다.

그러나 이번 공연은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부산을 알리자는 차원에서 기획됐다.

세계적인 그룹 방탄소년단이 박람회 홍보대사로 위촉된 책임감에서다.

무료 공연이다 보니 티켓 판매 수익은 제로다.

연합뉴스

흔히 지자체나 국가적 행사 홍보대사들이 행사에 나서기는 하나, 이번 사례처럼 단독 콘서트로 열리는 경우는 흔치 않다.

그런데 공연 주최·주관사가 하이브이다 보니 부산엑스포 유치위원회는 공연 기획 취지를 제공할 뿐, 비용을 따로 지원하지 않는다.

부산시 역시 후원기관으로 공연장을 제공하고 교통, 숙박 등 행사에 필요한 행정지원만 담당할 뿐, 비용 얘기를 꺼내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홍보대사인 방탄소년단이 직접 돈 내고 공연을 열어 부산을 전 세계에 알리게 된 형국이 됐다.

물론 삼성, SK, 현대차, LG, 롯데, CJ 등 박람회 유치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나선 기업들 협찬금으로 진행될 수 있다.

하지만 아직 구체화한 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빅히트 뮤직 제공

이번 공연은 10월 15일 오후 6시 부산 아시아드 주경기장에서 진행된다.

공연 규모는 최대 6만~7만 명으로 예상된다.

또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야외주차장에 대형 스크린을 설치하고 1만 명이 실시간으로 공연을 관람할 예정이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7월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대사로 발탁됐다.

방탄소년단은 홍보대사 위촉식에서 “10월에 열릴 글로벌 부산 콘서트를 시작으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애쓰겠다”라고 각오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