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학생들, 한 달에 2번 ‘채식 급식’ 먹는다

By 김우성

이달부터 서울 초·중·고에서는 한 달에 두 차례 채식 급식이 제공된다.

또한 23개교에서는 ‘채식 선택제’를 시범 운영한다.

8일 서울시교육청은 ‘2021 SOS! 그린 급식 활성화 기본계획'(그린 급식 계획)을 수립해 9일부터 일선 학교에서 시행한다고 밝혔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연합뉴스

그린 급식 계획은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채식 급식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먹거리의 미래에 관해 배우고 실천하는 ‘먹거리 생태전환교육’의 하나다.

이에 따라 이달부터 서울 시내 모든 학교는 한 달에 두 차례 ‘그린 급식의 날’을 운영한다. 학생들에게 채식 식단을 제공하는 날이다.

교육청은 지나친 육식 위주 식습관이 기후 위기의 주요한 원인인 만큼 육식 섭취를 줄이는 식습관을 실천하는 급식 문화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청주의 A초등학교 채식급식 / 홈페이지 캡처

또한 생태전환교육 중점·선도학교 23곳에서는 ‘채식 선택제’가 시범 운영된다. ‘그린바’를 설치해 채식 식단만 따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앞서 지난해 6월 서울시교육청은 ‘생태전환교육 중장기 발전계획’(2020~2024)을 발표하고 채식 선택제 도입을 예고한 바 있다.

당시 서울시교육청은 “건강 문제와 기후 위기를 인식하고 채식을 선택하는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는데도, 학교 급식은 육식 위주라 불평등과 인권 침해 요소가 있다”고 설명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연합뉴스

교육청은 일부 학생과 학부모들의 채식에 대한 선입견과 심리적 거부감을 줄일 수 있도록 단순 채식 위주의 급식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청은 “학생들의 먹거리에 대한 이성적·윤리적 이해를 돕기 위해 학교 교육계획서에 먹거리 생태전환교육계획을 포함하는 등 교육과정과 연계해서 운영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채식 급식의 날이나 채식 선택제를 도입하는 학교는 전국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10월 말 기준 69곳에서 채식 선택제가 운영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