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는날인데… 베란다 난간타고, 심폐소생술로 생명 구한 소방관들

By 연유선

비번이나 휴가 중인 소방공무원이 위험에 처한 시민들을 잇달아 구해냈다는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18일 전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전 6시 50분께 전주시 덕진구 송천동의 한 아파트에서 소동이 벌어졌다.

집에서 쉬고 있던 남기엽 소방위가 밖을 내다보니 20대 여성 A씨가 같은 아파트 16층 베란다 밖에 거꾸로 매달려 몸 절반가량을 내놓고 있었다.

A씨는 깨진 유리에 다친 듯 몸에서 피가 나고 있었고, 집 안쪽에서는 A씨가 떨어지지 않도록 누군가 그의 다리를 꽉 붙잡으며 버티고 있는 듯 보였다.

연합뉴스

남 소방위는 해당 집으로 가 초인종을 눌렀지만 아무런 응답이 없었다.

남 소방위는 즉시 아랫집으로 내려갔다. 집주인에게 상황을 설명한 뒤 베란다 난간을 타고 16층으로 올라가 매달려 있던 A씨를 집 안으로 밀어 넣어 구조했다.

이후 소방대원들이 출동했고 A씨는 건강에는 큰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북소방본부 소속인 남 소방위는 2008년 1월 소방공무원으로 임용돼 15년간 긴박한 현장에서 화재를 진압하거나 인명을 구조해왔다고 한다.

CANVA

같은 날 오전 10시 50분께는 휴가를 내고 탁구대회에 참석했던 소방관이 심폐소생술로 인명을 구조했다.

탁구 경기를 하다가 60대 B씨가 바닥으로 쓰러지자 이를 본 익산소방서 팔봉119안전센터 소속 김태용 소방장 역시 그곳으로 달려갔다.

확인해보니 B씨는 호흡과 맥박이 없는 심정지 상태였다.

김 소방장은 현장에 있던 원광대병원 직원과 가슴압박을 교대로 실시하며 체육관에 비치된 자동심장충격기를 이용해 심폐소생술을 실시했다.

김 소방장의 빠른 응급처치로 B씨는 현장에서 의식을 되찾았고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받고 있다.

김 소방장은 “같은 상황을 목격한 소방관이라면 누구나 달려가 응급처치를 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어디서나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