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앞두고 10년지기 친구 어머니 부고 소식에 난감해진 대학생

By 이서현

경사는 못 가도 조사는 꼭 가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슬프고 힘든 일이 있을 때 더 마음을 쓰라는 뜻이다.

하지만, 여러 가지 사정상 경조사에 얼굴을 비추지 못할 때도 있다.

못 가는 사람은 마음이 무겁고, 기다리는 사람은 섭섭하기 마련.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사진 | 연합뉴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친구 어머니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들은 한 대학생의 고민이 공유됐다.

글을 올린 대학생 A씨는 장학금을 꼭 받아야 하는 처지였다.

중간고사에서도 꼼꼼하게 공부 계획을 세워 1등을 했고, 기말고사도 같은 방식으로 준비를 하던 중이었다.

A씨는 월요일과 화요일 시험이 연이어 있는 상황에서 주말까지 고려해서 공부 계획을 세워놓았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사진 | tvN ‘도깨비’

그런데 친구 어머니가 교통사고로 갑자기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듣게 되니 난감했던 것.

십년지기 친구인 데다, 친구의 어머니까지 잘 알고 지냈기에 더 고민이 됐다.

장학금이 꼭 필요한데, 지역이 강원도여서 오고가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게 문제였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사진 | 연합뉴스

주말에 장례식을 다녀오려니 시험 준비를 제대로 할 수 없고, 월요일 시험이 끝난 후 가게 되면 장례식이 끝나는데다 화요일 전공 시험도 부담이 됐기 때문이다.

A씨는 “아직 카톡도 못 읽고 있다. 미치겠다”라며 괴로워했다.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의 의견은 분분했다.

대부분은 “나라면 안 오는 걸 이해 못할 것 같다” “안 가도 이해는 가는데, 인간관계 끊길 각오는 해야지” “머리로는 알아도 마음으로는 이해 못함” “안 가면 마음에 두고두고 짐으로 남을 거 같다” “친한 친구 조사를 안 가면 어디를 가려고” “어머니랑도 잘 아는 사이면 당연히 가야지” 등의 댓글로 꼭 가라고 조언했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사진 | SBS ‘사랑의 온도’

반면 “시험 끝난 후에 진심으로 위로해 주고 옆에 있어 주면 친구 관계가 끝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해” “장학금 못 받으면 학교 못 다닐 수도 있으니까 그 정도면 이해될 듯” “부모상 한번 겪어서 그런지 산 사람은 살아야 한다는 말이 더 와닿는다” “나라면 못 와도 이유 설명해주면 이해할 듯” 등 친구에게 잘 설명한 후 이해를 구해보는 것도 방법이라는 의견을 낸 이들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