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서 쓰러진 70대… “물 먹이지 마세요!!” 외친 18년차 ‘베테랑 간호사’

By 연유선

창원 한 식당에서 70대 노인이 쓰러져 의식을 잃었으나 18년차 베테랑 간호사응급조치 덕분에 위기를 넘겼다.

5일 창원한마음병원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정오쯤 창원시 의창구 동읍의 한 식당에서 가족들과 식사 중이던 70대 남성 A씨가 쓰러졌다. 식사 도중 얼굴이 창백해지면서 호흡 곤란을 호소했다.

갑작스러운 사고에 가족들은 A씨에게 물을 먹이려고 했다.

그때 옆자리에서 가족들과 식사 중이던 한 여성이 A씨 가족들의 행동을 제지했다. A씨의 기도가 막힐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KBS뉴스 캡처

이 여성은 창원한마음병원 신경외과 병동에서 근무하는 18년차 간호사 김현지씨(39)였다.

A씨가 심정지 상태는 아니라고 판단한 김씨는 흉부 압박 대신 그의 심장에 자극을 주면서 가슴 주위를 마사지했다.

5분 뒤 A씨는 의식을 되찾았고 출동한 119 구급대에 의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KBS뉴스 캡처

창원 의창소방서 소속 구급대원은 “현장에서 심전도 확인했을 때, 심장 박동 수가 조금 낮은 거 말고 큰 이상은 없었다”라고 말했다.

A씨는 별다른 후유증 없이 건강하게 집으로 돌아간 것으로 전해졌다.

식당주인은 “사람이 잘못되는 것은 아니냐는 생각이 들었는데 간호사 분이 조치를 취하면서 쓰러진 손님의 의식이 돌아왔다”라고 설명했다.

김씨는 “상황을 보자마다 당연하게 응급처치를 했다. 앞으로도 언제든 시민을 위해 나서서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