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봤다!!” 한국서 ‘세계 최대’ 415g 희귀 산삼 발견한 등산객

By 연유선

전남의 산지에서 세계 최대 크기인 415g 상당의 희귀산삼이 발견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10일 한국전통심마니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6일 전남의 한 산속을 가던 등산객 박모(57)씨가 산삼을 발견했다.

발견 당시 산삼은 색상, 형태, 수령, 크기, 무게, 맛(기미), 향 등 손색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내 산삼이 가진 향과 맛의 특징과 일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전통심마니협회는 국내 산삼의 여섯 가지 특징과 비교한 뒤 정밀분석을 위해 국내 최고의 기술진인 충북 첨단원예센터 연구진과 충북대 원예과학과 교수팀에 분석용 잔뿌리를 떼어 보냈다.

연합뉴스

분석에 들어간 연구팀은 60여 일만인 지난 9일 분석결과를 내놨다.

산삼의 HLPC, LC-MS 대사체 및 진세노사이드 물질함량과 물질분석, 유전자 분석을 통해 항암 억제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RG3 성분이 가장 높게 나왔다. 다른 물질만 43종에 18종이 나타났으며, 인삼과의 유전자 분석에서 beta-ae, fps와 ppds는 3.2~5.1배로 높게 나타났다.

1500년 전의 백제 산삼과 1300년 전 인형을 닮은 통일신라 시대의 신라삼의 회귀출현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한국전통심마니협회는 국내 인삼과 산삼의 미래가치를 위해 이 산삼을 매입하고 종자를 확보해 보급하기로 결정했다.

CANVA

앞서 지난 2009년에 중국 산삼시장에서 6억 원에 낙찰된 산삼은 이 산삼보다 100g이상 적은 무게였다.

한국전통심마니협회는 산삼 415g(약 11냥, 성인 11명 복용량)의 감정가로 총 6억 8000만 원을 책정했다.

정형범 한국전통심마니협회장은 “살아생전 65년 만에 이런 산삼은 처음 본다”며 “산삼을 캐는 데만 3시간 걸렸는데, 산삼이 이렇게 자랄 수 있는 환경적 요인 등 추가로 과학적 분석을 의뢰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