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처럼 함께 가족사진도’… 10년간 남몰래 독거노인 후원해온 경찰

By 연유선

대전의 한 경찰관이 10여년간 남몰래 독거노인을 도우며 선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전 유성경찰서는 2014년부터 지금까지 매월 독거노인을 후원하는 외사계 소속 문단비 경사에게 25일 표창장을 수여했다.

문 경사의 선행은 지난 13일 노인복지관의 한 직원이 경찰서 누리집에 모범 경찰 추천 글을 올리면서 알려지게 됐다. 글에 따르면 문 경사는 2014년부터 매월 독거노인 세 명에게 후원금과 물품을 보내주고 있다.

문 경사는 “다른 일을 하면서 사회생활을 하다가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어 경찰이 됐다”라며 “경찰로 일하면서 지역 사회 내에 독거노인이나 다문화가정과 같은 소외계층들을 많이 만나게 되면서 도움을 주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독거노인을 후원하고 싶어 했던 문 경사에게 복지관은 관내 2명의 독거노인을 연결해줬고 그렇게 문 경사와 독거노인의 인연은 시작됐다.

연합뉴스

외사계에 근무하면서 다문화가정에 무료로 가족사진을 찍어주는 지원 업무를 진행했던 문 경사는 자신이 후원하던 어르신들과도 사진을 남길겼다.

문 경사가 후원하는 노인의 집 한쪽에는 이때 당시 순경이던 문 경사와 함께 찍은 ‘가족사진’이 10년째 걸려 있다.

가족이 없는 그들에게 문 경사는 아들 같은 존재라고 한다.

둔산경찰서에서 유성경찰서로 옮긴 이후에도 후원 독거노인을 1명 더 늘려 세 명에 대한 후원을 이어온 문 경사는 오히려 어르신들을 잘 챙겨드리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라고 했다.

문 경사는 “그리 큰일도 아니고 이런 일이 갑자기 알려져서 부끄럽기만 하다”고 손사래를 치는 문 경사는 더 따뜻한 세상이 오기를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