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 유언에 용기” 화재에 맨발로 1층서 13층까지 뛰어다닌 20대, 참사 막았다

By 연유선

한 청년이 동이 트기 전 화재가 발생한 아파트에서 맨발로 1층부터 13층까지 오르내리며 주민들을 대피시켰다.

22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지난 18일 오전 6시 50분께 서울 강서구 방화동의 한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그때 어두컴컴한 아파트 복도에 한 남성이 나와 다급하게 뛰어다니며 소리쳤다. 23세 남성 우영일 씨였다.

그는 1층부터 13층까지 약 30분 동안 계단을 두 차례나 오르내리며 주민들을 대피 시킨 후에야 아파트 밖으로 나왔다.

그의 이런 대처 덕에 주민 95명이 대피할 수 있었다. 그는 그제서야 슬리퍼 한쪽이 벗겨진 채 맨발로 돌아다닌 사실을 깨달았다고 한다.

이날 오전 6시 그는 출근 준비를 하던 중 타는 냄새를 맡았다고 한다.

창문을 열고 불이 난 것을 발견한 그는 오전 6시 45분께 자신이 거주하는 6층에서 14층으로 올라갔다.

CANVA

자세를 낮춘 채로 연기 속을 나아가던 우 씨는 복도 한가운데서 헤매고 있던 고령의 주민을 발견했다. 우 씨는 그를 아래층으로 데리고 내려갔고 마침 현장에 도착한 소방에 인계했다.

그는 화재가 발생한 6시 45분부터 119가 도착한 6시 59분까지 1층과 13층을 오가며 주민들을 대피시켰다.

연기가 자욱한 것을 보고 10분 정도 망설이다 주민들을 대피시키기로 했다는 그는 “아버지의 유언이 떠올라 용기를 냈다”라고 밝혔다.

우씨의 아버지는 3년 전 간경화로 세상을 떠나기 전 “주변 사람들이 어려우면 한 몸 바쳐서 도와주라”라는 유언을 남겼다고 한다.

서울 강서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45분께 ‘타는 냄새가 나고 복도에 연기가 자욱하다’라는 신고가 접수돼 소방당국은 인력 108명과 장비 30대를 동원해 오전 7시 49분께 화재를 진압했다.

화재의 시작점으로 추정되는 14층 거주자는 “담뱃불을 붙이다가 불이 살충제에 옮겨붙었다”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