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명 높은 곳인데”… 동물원 갔다가 ‘동물학대’ 논란 휩싸인 ‘인어공주’

By 연유선

개봉을 앞둔 디즈니 실사 영화 ‘인어공주’의 주인공을 맡은 미국 배우 할리 베일리(23)가 동물 학대를 부추겼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29일(현지시간) 영국 매체 미러에 따르면, 베일리는 지난 1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태국 방콕 ‘사파리월드’에 방문한 사진을 올렸다.

사진 속 베일리는 오랑우탄을 껴안거나, 새끼 호랑이에게 젖병을 물리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할리 베일리 인스타그램

문제는 ‘사파리월드’가 오랑우탄과 코끼리 등을 잔인하게 다루고, 사자와 호랑이들을 비좁은 우리에 가둬서 수년간 국제기구의 감시를 받아 온 것이라는 점이다. 게다가 20년 전에는 100마리 이상의 유인원을 밀매한 사건에도 연루된 바 있다.

이처럼 비판을 받고있는 동물원에서 베일리는 동물들의 사진을 찍었다. 게다가 디즈니 소유의 ABC 방송에도 해당 영상이 방영됐다.

디즈니

‘세계동물보호 태국’은 베일리의 게시물에 대해 “태국의 많은 야생 동물들은 어릴 때부터 감금돼 신체적, 정신적 해를 끼치는 혹독한 훈련을 받는다. 이후 평생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도록 강요받는다”라고 지적하면서 “이런 활동에 참여하거나 홍보함으로써 관광객들은 무심코 동물 학대의 악순환에 기여하게 된다”라고 비판했다.

또 “많은 사람이 밤비, 덤보, 그리고 아리엘과 같은 디즈니의 창작물들을 알고 있다. 그들은 여러 세대에 걸쳐 야생동물에 대한 사랑을 고취했다”라면서 “하지만 안타깝게도 디즈니가 최근 태국에서 잔인한 오랑우탄 공연 홍보에 관여했다는 사실이 무척 실망스럽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베일리의 팬들 일부는 “베일리는 잘 모르고 한 것”, “이곳의 동물들이 어떻게 다뤄지는지 몰랐다면 나도 똑같이 행동했을 거다”라면서 베일리를 옹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