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도, 이케아도, 나이키도 중국 버리고 떠난다” 결국 ‘탈중국’하기 시작한 글로벌 기업들

By 김연진

글로벌 기업들의 ‘탈중국’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중국에 생산을 의존해오던 애플까지 미중 갈등 심화와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탓에 탈중국 노선으로 방향을 틀었다.

지난 21일(현지 시간)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투자은행 JP모건은 “애플이 올 4분기부터 신형 스마트폰(아이폰14) 물량의 5%를 인도에서 생산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차츰 인도에서 생산분을 늘려, 2025년에는 전체 아이폰의 25%를 인도산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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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애플은 아이폰 주력 모델의 생산지로 중국을 선택해왔다.

애플이 생산하는 전체 제품 중 약 95%가 중국산이다.

하지만 미중 갈등으로 ‘차이나 리스크’가 커지면서, 중국 시장에 생산과 판매를 의존해왔던 애플까지 탈중국 노선으로 방향을 튼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더해, 중국 정부의 지나친 코로나 통제 정책으로 중국 내 생산량이 급감하는 것도 큰 원인이 됐다.

‘탈중국’을 선택한 기업은 애플만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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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가구 업체 이케아도 올해 들어 2개 점포의 영업을 종료했다.

미국의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 글로벌 스포츠 기업 나이키 등은 중국 내 온라인 서비스를 전면 중단했다.

외신들은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내수 시장이 얼어붙자, 글로벌 기업들의 성장세가 뚝 끊겼다고 지적했다.

저렴한 인건비, 임대료, 탄탄한 내수 시장 등으로 한때 글로벌 기업들의 주목을 받던 중국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