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적 왕따 당하면 어른 됐을 때 우울증 위험 1.8배 높아”

By 김우성

어릴 적 집단 따돌림을 당해 생긴 트라우마(외상)가 평생 후유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홍진 교수 연구팀은 2016년 한국인 정신질환 실태 역학조사에 참여한 18세 이상 성인 4천652명(평균 나이 49.8세)을 조사한 결과 216명(4.64%)이 우울증으로 진단됐다고 31일 밝혔다.

기사 내용과 직접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연합뉴스

연구팀은 우울증 진단을 받은 응답자를 대상으로 어릴 적 겪은 트라우마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성인 이후 우울증 발병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이들이 겪은 트라우마의 유형은 심리적 외상(59명), 정서적 방치(59명), 신체적 외상(54명), 집단 따돌림(51명), 성폭력(23명) 등이었다.

이중 성인 이후 발병한 우울증과 가장 큰 연관성을 보인 것은 ‘집단 따돌림’이었다.

연구팀은 성인이 되어 우울증을 앓을 확률을 비교하면 왕따를 겪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의 1.84배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자료 사진 / 연합뉴스

반면 신체적 외상이나 정서적 방치, 심리적 외상, 성폭력 등 다른 형태의 폭력에서 비롯된 트라우마는 이번 연구에서 우울증 발병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도의 인과성을 보이지 않았다.

다만 연구팀은 트라우마의 종류가 하나일 때보다 여러 개일수록 우울증 발병 위험이 더 커지는 양상을 보였다며, 그런 만큼 다른 폭력의 영향력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트라우마의 종류가 5개 이상이라고 말한 응답자의 경우 우울증 발병 위험이 트라우마를 겪지 않은 사람의 26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홍진 교수는 “어릴 적 왕따 경험은 쉽사리 잊히지도 않을뿐더러 심한 경우 평생 따라다니며 괴롭힐 수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라고 설명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정신의학 프런티어스'(Frontiers in Psychiatry) 최신호에 발표됐다.